드론 시장이 꽃을 피우기도 전에 중국산에 안방을 내준 격이다. 업계는 △보조금 정책 시행 △대기업의 공공기관 발주 참여 금지가 원인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드론 기업 200여곳, 평균매출 5억원 수준=국내 드론 산업 기반은 취약하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 드론 제작업체 수는 200여 곳이고 평균 매출액은 5억원에 불과하다. 상위 20개 업체라고 해도 평균 고용 인원은 20명, 매출액은 27억원으로 영세한 실정이다. 차세대 드론 연구개발(R&D)에 대한 투자는 기대하기 어렵다.
게다가 공공기관 입찰 참가 문턱이 높아 국내 중소 드론업체는 중국산에 고배를 마시고 있다.
중소기업이라도 조달 참여를 위해 드론 직접생산확인증이 필요하다. 기준을 충족시키려면 50㎡(15평) 이상 면적 제조시설을 확보해야 한다. 금형 장비, 컴프레셔를 포함한 10여 가지 생산·검사 시설을 갖춰야 한다. 임차 보유는 인정하지 않는다. 대표를 제외한 상시 근무자를 3명 이상 채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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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드론업체 관계자는 "이 같은 시설을 다 갖추기도 어렵지만 워낙 중국 업체가 저가 공세를 펼치고 있어 경쟁이 어렵다"고 말했다.
두산의 연료전지가 적용된 드론이 농경지 관리에 활용되는 모습/사진=두산
이에 따라 일부 공공기관마저 중국산 드론을 쓰고 있다. 공공기관은 예산 부족을 이유로 국산 드론을 도입하기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가령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순찰·단속, 조난자 수색, 산불 감시, 식생·자원 모니터링에 사용하고 있는 60여 대의 업무용 드론은 모두 중국 DJI 제품이다.
DJI는 지난해 세계 시장에서 4조8000억원의 매출을 올릴 만큼 급성장중이다. 2016년 대비 80%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에 따라 기술과 자본력을 갖춘 대기업이 참여해 국내 드론 시장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강현우 항공안전기술원 드론안전연구팀장은 "드론 시장에서 중소기업이 성장할 때까지 정책적으로 뒷받침을 해줘야 한다"면서도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협업이 필요 하고, 이를 위해 대기업에 대한 규제를 풀어주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