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운항 모형선박 'Easy Go'가 스스로 주변 장애물을 피해가며 목적지까지 나아가고 있다./사진제공=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은 9일 대전 선박해양연구센터에 설치한 원격관제센터에서 약 250㎞ 떨어진 거제조선소 바다 위 모형 선박을 실시간으로 원격 제어하며 국제해사기구(IMO)가 정한 해상충돌예방규칙(COLREGs)을 모두 만족하는 시험 운항을 완료했다. 'COLREGs'는 선박의 접근, 추월, 교차 시 서로간의 충돌을 예방하기 위한 국제 선박 운항 규칙이다.
이날 테스트에 투입된 LNG운반선 형상의 모형선 'Easy Go'는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오토 파일럿(Auto pilot) △관성 항법 시스템을 탑재한 길이 3.3m 크기의 자율운항 선박이다.
원격관제센터에서는 'Easy Go'에 탑재된 총 5대의 고성능 카메라를 통해 주변 영상과 장애물의 위치정보를 확인하고, 모션 정보와 운항 정보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제어할 수 있다.
심용래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삼성중공업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원격, 자율운항 시스템에 초고속 5G 통신 기술을 결합해 자율운항선박 기술 진보를 위한 최적의 연구 환경을 확보했다는데 의미가 크다"면서 "이를 토대로 원격자율운항 선박 기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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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은 올해 6월부터 노르웨이 선급인 DNV GL과 원격 지원 및 승선인력 절감을 위한 스마트십 요소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있으며, 한국해양대학교와도 실습선을 이용한 자율운항 선박기술 공동연구에 나서는 등 산·학·선급과 기술 상용화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대전에 위치한 삼성중공업 선박해양연구센터 원격관제센터에서 거제조선소 주변을 자율운항중인 모형선박 'Easy Go(이지 고)'를 확인하고 있다./사진제공=삼성중공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