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안맞는 '친환경'…공공기관 친환경차 구매 목표 미달

머니투데이 세종=권혜민 기자 2019.12.1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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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 앞에서 박계일 현대차 공정기술과장으로부터 대통령 전용차로 도입된 수소차 넥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청와대 제공)2019.8.27/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 앞에서 박계일 현대차 공정기술과장으로부터 대통령 전용차로 도입된 수소차 넥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청와대 제공)2019.8.27/사진=뉴스1


지난해 전기차·수소차·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 구매 의무가 있는 공공분야 친환경차 구매비중이 56.5%로 목표치인 70%에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2019년 공공분야 친환경자동차 의무구매 설명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2018년 공공분야 의무구매 실적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산업부는 2016년부터 매년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등 공공분야 1160개 기관을 대상으로 신차 중 일정비율 이상을 친환경차로 의무 구매·임차하도록 하는 '공공분야 친환경차 의무구매제도'를 시행 중이다. 50%였던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은 지난해 70%로 높아졌다. 2021년 이후에는 10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점검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예외기준을 적용받은 기관을 제외한 공공분야 301개 기관은 총 4356대의 신규 차량을 구매·임차했다. 이중 친환경차는 총 2461대로 56.5%를 차지했다. 2017년 실적(50.2%)과 비교하면 친환경차 비중은 6.3%포인트 높아졌지만 목표치 70%를 달성하지는 못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인프라 등이 아직 부족한 상황에서 지난해 기준이 처음으로 강화되면서 70% 목표를 채우지 못했다"며 "2017년 대비 구매비율이 높아진 점에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 마포구 상암수소스테이션. 2019.2.11/사진=뉴스1 서울 마포구 상암수소스테이션. 2019.2.11/사진=뉴스1
산업부는 공공분야 구매가 친환경차 성장의 마중물이 됐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지난해 공공분야 구매는 전기차·수소차 누적 판매의 약 10%를 책임지며 친환경차 전체 수요 확대에 앞장섰다.

또 올해 실적은 지난해보다 크게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중간점검 결과 평가대상 기관 211개에서 친환경차 4117대를 구매해 신규 차량 중 친환경차 비중이 70%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확정된 실적은 전수조사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발표된다.


산업부는 친환경차 의무구매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기관평가 반영 확대 등 구매 실적에 대한 피드백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다양한 친환경차가 개발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의무구매대상을 승용차에서 버스·트럭 등 상용차로 확대하는 등 제도 개선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설명회는 공공분야 차량 구매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친환경차 의무구매를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기아·한국GM·르노삼성 등 완성차 업체가 참석해 친환경차 모델을 소개했다. 구매 상담 기회도 함께 제공됐다.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2022년까지 전기차 누적 43만대, 수소차 누적 6만5000대 국내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공분야 구매가 마중물이 돼야 한다"며 "각 기관들이 법적 의무구매기준을 차질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하고 실적을 관리·지원할 계획이며, 관계부처와 함께 친환경차 충전인프라도 빠르게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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