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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아사히신문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이날 일본 국토교통성은 2021년 11월 이후 신차는 자동 브레이크를 반드시 설치하도록 했다. 기존 모델은 2025년 12월 이후 출고차부터 의무화된다. 새 정책은 업계·관련부처와 최종 조정을 거친 뒤 연내 공식 발표될 전망이다.
자동 브레이크의 성능 기준은 지난 6월 유엔에서 정해진 국제표준에 맞출 것으로 보인다. 당시 일본도 이 기준을 만드는 과정에 참여한 바 있다.
일본정부가 이러한 정책을 만드는 것은 고령운전자에 의한 사고 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주목받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고령자의 이동권도 관심 대상이 됐다.
국토교통성은 같은 날 회의에서 가속 페달을 잘못 밟았을 때 가속을 막아주는 장치의 성능인증제도 신설을 논의했고, 내년 중 자동운전 실용화를 목표로 사고에 대비해 운전을 사람이 했는지 기계가 했는지 기록하는 장치를 의무화 한다는 방침도 정했다. 앞서 일본 경찰청은 지난달 안전운전 지원차량만 허용하는 고령자 전용면허제를 추진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일본의 75세 이상 인구는 전체의 14.7%(1848만명)며 저출산으로 인해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