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안세윤 교수, '시민과 함께 만드는 리빙랩' 강연

대학경제 임홍조 기자 2019.11.22 14:18
글자크기
한밭대 안세윤 교수, '시민과 함께 만드는 리빙랩' 강연


한밭대학교는 최근 산업디자인학과 안세윤 교수가 세종시에서 개최한 스마트시티 아카데미에서 '시민과 함께 만드는 리빙랩'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아카데미는 세종 스마트시티 리빙랩 시민참여단을 포함해 관계 공무원 등 약 8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과 함께 만드는 리빙랩 강연', '시민과 함께하는 워크숍', '세종시장과 함께하는 미니 토크콘서트'로 진행됐다.

안 교수는 강연을 통해 시민 참여형 문제접근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리빙랩 프로세스를 통해 도출된 액티비티 디자인, 커뮤니티 디자인, IoT 리빙 디자인, 코크리에이션 등 해외 선진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리빙랩 프로세스를 진행하기 위해선 시민과 전문가, 연구자, 디자이너 등 도시와 관련된 사용자가 함께 문제를 풀고 생활문제를 완화하는 서비스를 도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리빙랩 프로세스 진행에 필요한 디자인적 사고접근을 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 피플', '스마트 시티즌'을 강조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이후 미니 토크콘서트에선 안 교수의 진행으로 사전에 '시민과 함께하는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시민이 생활 속에서 느끼는 세종시 스마트시티의 교통·교육·문화여가 분야에 대한 의견을 이춘희 세종시장에게 전달했다. 이를 통해 시민이 갖고 있는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안 교수는 한밭대 대학부설연구소인 사용자중심 스마트시티 연구 클러스터(UCRC: User-centered Smart Cities Research Cluster, 舊 유시티 클러스터) 연구소장으로 활동하며, 지능형 도시관리정보시스템 개발 연구사업, 도시 및 주거의 미래변화 전망연구,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 도시정책 시뮬레이션 분석 서비스 체계 개발 등 국가 R&D 및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