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모으실거야", 남녀노소 사로잡은 저축가요

머니투데이 진경진 기자 2019.11.19 04:46
글자크기

SBI저축은행, 저축가요 1차 시리즈, 유튜브 조회수 500만건 기록

"당신은 모으실거야", 남녀노소 사로잡은 저축가요


‘월급은 흘러갑니다, 텅 빈 내 통장 위를….’

SBI저축은행이 최근 선보인 뉴트로(new+tro)풍 광고가 소비자들의 심리를 저격했다. 과거 대출 홍보에만 치중했던 저축은행 광고들과 달리 공익적 성격에 최신 트렌드를 접목시켜 재미와 인기를 다 잡았다는 평가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6일 SBI저축은행의 ‘저축가요’ 시리즈는 2019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오디오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대중들에게 저축의 중요성을 알리는 공익성을 인정받은 결과다. 그동안 유해광고로 분류되며 각종 규제를 받아왔던 저축은행 광고가 수상한 건 그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라는 분석이다.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는 역할도 톡톡히 했다. SBI저축은행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저축가요’ 런칭 이후 현재까지 소비자 인지도는 약 5%포인트 상승했다. 포털사이트 내 ‘SBI저축은행’이나 ‘저축가요’를 검색한 양도 기존보다 13%포인트 가량 증가했다. 전체 채널을 합친 예·적금 가입자수도 9.6%포인트 늘었다.

‘저축가요’는 과거 유행했던 대중가요를 저축송으로 개사한 시리즈 광고다. 새로움과 복고의 합성어인 ‘뉴트로’ 콘셉트로 기획되면서 젊은층에겐 신선함을, 중장년층에겐 추억을 불러 일으켰다.

지난 1일 선보인 저축가요 시리즈 2탄 ‘당신은 모으실거야’는 보름만에 유튜브 조회수가 126만건을 넘어섰다. 이 곡은 1975년 발표된 혜은이의 ‘당신은 모르실거야’를 저축을 장려하는 내용으로 개사한 것이다. 영상 속에는 유튜브 인기 스타인 요요미가 가수 혜은이로 분장했다.


‘당신은 모으실거야’의 가사는 ‘당신은 모으실거야 얼마나 모으시든지 세월이 흘러가면은 그때는 목돈될거야. 월급이 서글플 때나 초라해보일때에는, 통장을 열어보세요 이자가 써 있을게요’로 바뀌었다.

앞서 1차 시리즈로 공개된 혜은이의 ‘제 3한강교’는 ‘월급은 흘러갑니다’로 재탄생했다. ‘월급은 흘러갑니다, 텅 빈 내 통장 위를, 한달 간 나의 꿈을 싣고서 한숨을 싣고서’ 등으로 개작했다. ‘너나 좋아해 나 너 좋아해’는 ‘너나 낭비해, 나는 저축해’로 제목을 달리 해 가수 박성연이 불렀다. 이들 노래가 담긴 레트로풍 뮤직비디오는 현재 510만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특정 연령층을 타깃으로 하지 않고 모든 연령대가 공감할 수 있는 콘셉트로 접근한 게 큰 호응을 얻은 비결인 것 같다”며 “ 3차 시리즈 제작 여부가 정해지진 않았지만 좋은 취지로 제작되는 영상인 만큼 시리즈 영상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