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객들에게 게임 질병코드 등재에 대해 물었다. 대부분 관람객들은 "말도 안되는 얘기"라며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15일 벡스코 행사장에서 만난 30대 직장인 A씨는 "극소수 게이머들의 행태를 왜 사용자 전체에 적용시키는지 모르겠다"며 "그런 논리면 매해 지스타를 찾는 나는 물론 관람객 모두 정신병자란 말 아닌가"라고 황당함을 감추지 않았다.
지난 5월 세계보건기구(WHO)는 총회에서 게임이용장애에 질병코드(6C51)를 부여하는 제11차 국제질병분류 개정안(ICD-11)을 통과시켰다. ICD-11는 오는 2022년 발효된다. 통계청이 이를 반영해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를 개정하는 것은 2025년(2026년 시행)이 유력하다.
게임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키우려는 지방자치단체들도 당혹스러워한다. 게임관련 업체 250여개가 위치한 경기도는 게임산업을 차세대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2022년까지 533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그러나 키우기도 전에 김이 샜다. 지스타를 운영하는 부산시도 마찬가지다. 부산시는 2022년까지 1000억원을 들여 '게임융복합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부산시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수차례 게임 중독 질병 코드화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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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각한 상황에 정부도 업계를 거들고 나섰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지난 13일 '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질병코드 분류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내놨다. 박 장관은 "게임은 질병이 아니고 건전한 여가 활동"이라며 "콘텐츠는 우리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할 뿐 아니라 미래의 신성장동력"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게임업계는 국무조정실 관할로 질병 코드 도입 문제를 논의할 민관협의체를 마련해 회의를 지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