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금감원, 외국 보험 감독당국과의 협력 강화

머니투데이 진경진 기자 2019.11.14 18:07
글자크기

금융위·금감원 IAIS MMoU 가입 공식 확정

금융위원회는 국제보험감독자협의회(IAIS)가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의 다자간양해각서(MMoU) 가입을 공식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IAIS MMoU는 회원국간 보험 감독과 정보교환 관련 국제 협력 절차를 주요내용으로 하는 다자간양해각서다. 글로벌 보험사에 대한 효과적인 감독을 위해 감독당국 간 상호협력과 정보교환 약정을 목적으로 한다.



IAIS는 신규 가입 신청국의 보험감독, 정보공유 권한, 비밀유지의무 준수 여부 등을 평가해 MMoU 가입을 승인한다. 현재 49개국 71개 감독기관이 IAIS MMoU에 가입돼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부터 외국 감독당국과의 보험감독 협력과 국제사회 위상 강화를 위해 IAIS MMoU 가입을 추진해 왔다.



IAIS는 지난 7월 소위원회 및 고위급 위원회를 열고 우리나라(금융위·금감원)의 MMoU 가입을 승인했다. 이어 제26차 IAIS 연차총회 기간(11~15일) 중 서명식을 통해 MMoU 가입을 공식 확정했다.

금융위는 "우리나라가 IAIS MMoU에 가입함에 따라 외국 감독당국과의 감독정보 교류 등에 대한 국제적 공조가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국내 보험시장 및 감독제도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인도 제고 및 우리나라의 위상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