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자동차 관세 조치 우려는 미국 상무부가 지난 2월 '자동차 수입이 국가안보에 부정적'이라는 조사 결과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하면서 시작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에 25% 관세 부과를 결정하면 자동차 업계는 수출에 직격타를 맞는다. 한국의 지난해 대미 자동차 및 부품 수출액은 136억달러(15조7420억원)이었다.
현대차 (235,000원 ▲4,000 +1.73%)와 기아차 (110,500원 ▼1,700 -1.52%)가 지난해 국내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물량만 해도 양사 도합 54만2228대에 달했다. 이에 양사 노조도 미국의 관세 부과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울 정도였다.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무역확장법 232조 전망과 한국 산업계 대응 방향' 좌담회. 왼쪽부터 엄치성 전경련 국제협력실장, 남정임 한국철강협회 통상협력실장, 박태호 법무법인 광장 국제통상연구원장, 정인교 인하대 교수, 김철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통상협력실장./사진=이건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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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도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대해 높은 관세를 부과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윌버 로스 미 상무부 장관은 지난 3일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외국의) 개별 (자동차) 회사와 진행해온 자본 투자 협상이 충분히 열매를 맺기를 희망한다"면서 "(협상 결과에 따라) '232'를 완전히 시행하는 것은 물론 부분적으로도 시행할 필요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예측하기 쉽지 않은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를 봤을 때 안심할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엄치성 전국경제인연합회 국제협력실장은 "미국 워싱턴 분위기는 한국은 포함이 안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지만 결국 트럼프 대통령 결정이 관건이라고 본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