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강국'독일도 전기차로…'아우토반 급속충전' 계획

머니투데이 김수현 기자 2019.11.06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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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전기차 보조금 50% 인상 및 지급기한 5년 연장…자동차 업계도 전기차 급속 충전망 개발 등 노력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헤르베르트 디스 폴크스바겐 최고경영자(CEO). /사진=로이터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헤르베르트 디스 폴크스바겐 최고경영자(CEO). /사진=로이터


독일 정부가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확대하고 충전소를 늘리는 등 전기차 확산에 힘을 쏟고 있다. 독일 자동차업계도 전기차로의 전환을 위해 힘을 합쳐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투자를 늘리는 중이다.

5일(현지시간) 독일 공영방송 도이체벨레에 따르면 독일정부와 자동차업계는 전날 열린 '자동차정상회의'에서 친환경 자동차 확산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독일 정부는 전기자동차 구매 시 지원되는 보조금 규모를 절반 이상 늘릴 것을 발표했다. 차 가격이 4만유로(약 5100만원) 이하면 전기차 6000유로(약 700만원), 하이브리드차 4500유로(약 570만원)를 지원하기로 했다. 4만유로가 넘으면 전기차 5000유로(약 640만원), 하이브리드차 4000유로(약 500만원)를 준다. 기존에는 6만유로 이하 전기차에 4000유로를 지원하던 것에서 50% 인상한 것이다.



독일의 전기차 보조금은 정부와 자동차 업계가 절반씩 부담한다. 차 가격이 낮을수록 보조금을 더 많이 주는 것은 보급형 전기차 판매를 유도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보조금 지급 기한은 당초 2020년 말이었으나 2025년 말까지 5년 더 연장된다.

독일은 자동차 강국임에도 전기차 투자에는 소극적이었단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앞으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기차 부문 투자를 늘릴 계획이다. 독일 정부는 2020년까지 전기차를 100만대로 늘이고 2030년까지는 700만~1000만대의 전기차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모두 35억 유로를 투자해 2022년까지 공공 전기차 충전소를 5만개까지 늘릴 예정이다. 지금 독일에 있는 전기차 충전소는 총 2만1000개다.



업계도 디젤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을 위해 애쓰고 있다. 이날 폴크스바겐은 대량 생산을 목표로 만든 보급형 전기차종인 ID.3 생산을 시작했다. 폴크스바겐은 내년 여름까지 유럽 시장에서 동시다발적으로 ID.3이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기존 내연기관차 생산 공장이던 독일 동부 츠비카우 공장은 전기차 조립 시설로 바뀐다. 츠비카우 공장을 찾은 메르켈 총리는 "독일은 운전자들이 주행 거리 걱정 없이 전기차를 구입하도록 해야 한다"며 업계의 적극 협조를 주문했다.

헤르베르트 디스 폴크스바겐 최고경영자(CEO)도 "2028년까지 70개의 새로운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며 2023년 3월까지 전기차 전환을 위해 300억유로를 투자할 것"이라면서 "BMW, 다임러, 포드와 함께 유럽을 아우를 수 있는 전기차 급속 충전망을 개발하고 있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는 아우토반, 즉 고속도로에서의 급속 충전이다. 정부도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폴크스바겐의 새 전기차 모델 ID.3 /사진=로이터폴크스바겐의 새 전기차 모델 ID.3 /사진=로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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