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5G 스마트 항만' 구축 속도…"연내 부산항 크레인 자동화"

머니투데이 김주현 기자 2019.10.31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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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내 크레인 원격제어·자동화 기술 도입…내년에는 작업지시 시스템과 연동, 2021년부턴 실치 확대

부산항 신항 1부두에서 트랜스퍼 크레인(노란색)을 통해 컨테이너 하역 작업을 하는 모습./사진=LG유플러스부산항 신항 1부두에서 트랜스퍼 크레인(노란색)을 통해 컨테이너 하역 작업을 하는 모습./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9,970원 ▼80 -0.80%)는 부산항만공사와 5G 스마트 항만을 구축한다고 31일 밝혔다. 올해 말부터 부산항에 크레인 자동화를 적용하고 내년에는 항만운영시스템 연동에도 나선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오후 부산항만공사를 비롯해 동부부산컨테이너터미널, 서호전기, 고등기술연구원과 부산항만공사 사옥에 모여 '5G 기반 스마트항만 크레인 자동화 사업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스마트 항만'은 크레인 원격제어 시스템으로 컨테이너 운영 효율을 극대화 시킨 항만 운영 체계를 뜻한다. 이번 사업 핵심은 동부부산컨테이너터미널의 5G 기반 이동식 컨테이너(RTG) 크레인 자동화 적용을 통한 스마트 항만 구축이다.



각 협력 기관·기업들은 이번 협력으로 △5G 통신을 활용한 항만 크레인 원격 제어 및 자동화 시스템 △항만 크레인 원격제어를 위한 5G 통신 기반 초저지연 영상전송 솔루션 △스마트 항만 분야에서 이동통신망을 활용한 사업 추가 협력 등에서 유기적인 협력에 나선다.

구체적으로는 연내 부산항에 있는 크레인 1대에 원격제어와 자동화 기술을 도입하고 점차적으로 적용 크레인 확대에 나선다. 이를 통해 △컨테이너 피킹·랜딩과 위험물 컨테이너 하역 △주행, 횡행, 호이스팅(끌어 올리기), 충돌방지 등 크레인 자동운행 기능 구현 △머신러닝 기반 크레인 자동운행 성능 개선 △흔들림·뒤틀림 방지, 미세 움직임 조정 등 스프레더보정을 진행한다.

내년에는 항만운영시스템, 블록 매니지먼트와 같은 작업지시 시스템과도 연동에 들어간다. 2021년부터는 실전 배치를 늘려가며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서재용 LG유플러스 기업5G사업담당 상무는 “5G를 활용하면 별도의 광케이블 관로 공사 필요 없이 재래식 항만을 빠르게 스마트화 할 수 있다”라며 “5G 스마트 항만 체계를 통해 국내 최대 항만이면서 글로벌 5위의 부산항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연내 시작하는 5G 스마트 항만 사업에는 노키아의 5G 통신장비와 ‘FWA(고정 무선망)’ 단말이 사용된다. 노키아는 LG유플러스의 5G 장비 공급자 중 하나다. 현재 전세계 48개국에서 5G 상용 계약을 맺었고 6개국에서 5G 통신단말 서비스를 상용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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