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신항 1부두에서 트랜스퍼 크레인(노란색)을 통해 컨테이너 하역 작업을 하는 모습./사진=LG유플러스
'스마트 항만'은 크레인 원격제어 시스템으로 컨테이너 운영 효율을 극대화 시킨 항만 운영 체계를 뜻한다. 이번 사업 핵심은 동부부산컨테이너터미널의 5G 기반 이동식 컨테이너(RTG) 크레인 자동화 적용을 통한 스마트 항만 구축이다.
구체적으로는 연내 부산항에 있는 크레인 1대에 원격제어와 자동화 기술을 도입하고 점차적으로 적용 크레인 확대에 나선다. 이를 통해 △컨테이너 피킹·랜딩과 위험물 컨테이너 하역 △주행, 횡행, 호이스팅(끌어 올리기), 충돌방지 등 크레인 자동운행 기능 구현 △머신러닝 기반 크레인 자동운행 성능 개선 △흔들림·뒤틀림 방지, 미세 움직임 조정 등 스프레더보정을 진행한다.
내년에는 항만운영시스템, 블록 매니지먼트와 같은 작업지시 시스템과도 연동에 들어간다. 2021년부터는 실전 배치를 늘려가며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서재용 LG유플러스 기업5G사업담당 상무는 “5G를 활용하면 별도의 광케이블 관로 공사 필요 없이 재래식 항만을 빠르게 스마트화 할 수 있다”라며 “5G 스마트 항만 체계를 통해 국내 최대 항만이면서 글로벌 5위의 부산항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연내 시작하는 5G 스마트 항만 사업에는 노키아의 5G 통신장비와 ‘FWA(고정 무선망)’ 단말이 사용된다. 노키아는 LG유플러스의 5G 장비 공급자 중 하나다. 현재 전세계 48개국에서 5G 상용 계약을 맺었고 6개국에서 5G 통신단말 서비스를 상용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