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빗썸코리아
'비티씨(BTC)'는 비트코인이라는 암호화폐에 국한돼 블록체인 기업으로 확장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닷컴' 역시 빠르게 변하는 IT 환경에 맞지 않았다. 빗썸은 과거 이미지를 벗고 글로벌에서 다양한 블록체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내외 인지도가 높은 거래사이트 브랜드 '빗썸'을 사명으로 택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암호화폐 규제가 강화되고 중소 거래사이트 난립으로 시장환경은 악화됐다. 신규 이용자수가 눈에 띄게 줄어들며 암호화폐 시세하락이 장기화되면서 거래사이트는 다양한 시도를 시작했다.
업계 최초로 자금세탁방지(AML)센터를 설립한 것도 컴플라이언스와 투명경영을 강조해온 최 대표의 경영방식이 녹아든 결과다. 코드박스, 볼트러스트 등 블록체인 기업 투자도 확대했다. 또 주요 금융사 및 유명 메인넷 개발사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부산 블록체인특구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빗썸은 사명 변경을 계기로 암호화폐 거래사이트에서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디지털 종합 금융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한다. 이를 위해 신규사업으로 △디지털자산의 전문 수탁 보관 서비스(커스터디∙Custody) △증권형토큰의 발행 및 유통 플랫폼 사업 △거래사이트간 암호화폐 거래 주문을 매칭/청산하는 통합 거래사이트 등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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빗썸은 향후 한국 시장에 더 집중하는 한편 해외 관계사들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빗썸 관계자는 "선도기업으로써 블록체인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건전한 시장 형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