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버스는 카메라, 라이다(LiDaR) 등 센서의 장착 위치가 승용차용 센서의 권장 장착 위치보다 크게 높고, 진동 등 신뢰성 구현이 어려웠다. 또 다수의 보행자가 차량에 근접하고, 통신 음영지역을 추가로 발생시키는 등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중소•중견기업의 대형차량용 자율주행 부품시장 진입을 지원할 목적으로 올해 7월 '대형버스용 자율주행 부품•시스템 개발 및 친환경 수소자율버스 시범운행' 지원과제를 시작했다. 과제는 총 예산 약 300억원(정부 217억원)을 투입,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진행된다.
PLK테크놀로지는 이 사업에서 PLK테크놀로지의 핵심 기술인 비전기반의 AI 알고리즘을 활용한 전•측•후방 대형버스용 비전센서 분야를 맡게 됐다.
PLK테크놀로지측은 "국내 최고의 차선인식, 사람 및 사물 영상인식 자체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다"며 "2006년부터 현대, 기아차 17개 차종에 ADAS 시스템을 공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에는 자율주행 핵심 기술인 딥러닝 적용 영상 인식 기술을 확보하여 기술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여 3단계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했다"며 "이번 정부 주도의 대형버스용 자율주행 부품 국산화 사업외에도 최근 글로벌 자동차부품 기업인 NGK와 자율주행기술 솔루션 사업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PLK의 “비전 기반 영상인식 알고리즘은 딥러닝과 머신러닝 기능을 갖고 있는 AI알고리즘으로 스스로 학습을 통해 보다 정확한 사물인식과 이에 따른 판단을 할 수 있어 사고예방 및 효과적인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설명도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