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증가는 지난해 KSDS(엔진진단신기술) 장착 등 품질비용 반영으로 영업이익이 급감했던 것의 기저효과다. 증권업계의 영업이익 컨센서스(5333억원)도 밑도는 수준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쎄타2GDi 엔진 평생 보증 및 고객 만족 프로그램 시행 등으로 인한 대규모 일회성 비용 발생 등이 발생했다"며 "영업부문 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19% 늘어난 4조499억원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기적인 재무 부담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 신뢰 회복과 브랜드 가치 제고를 우선했다"고 덧붙였다.
매출원가율도 제품 믹스 개선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포인트 낮아진 83.6%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1.4%로 전년 동기 대비 0.2%p 상승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반기까지 성장을 견인했던 국내 시장의 판매 감소, 인도 시장의 수요 급감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3분기 대비 판매가 감소했다"면서 "올 4분기 대형 SUV 팰리세이드 공급을 늘리고 그랜저 부분변경 모델, 제네시스 GV80 출시 등으로 수익성 향상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 올 3분기 누적(1~9월) 실적은 △판매 322만9669대 △매출액 77조9223억원 △영업이익 2조4411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