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촨현대 상용차 프로젝트 기공식/사진=머니투데이DB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2일 "중국 정부가 현대차에 쓰촨현대 100% 지분을 보유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익명의 현대차그룹 고위 임원을 인용, 현대차그룹이 올해 말이나 내년 초까지 지분 매입을 마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중국 현지 승용차(베이징현대·둥펑위에다기아) 공장에 대한 구조조정을 진행했지만, 상용차 공장은 철수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지난 6월에는 쓰촨현대 원가절감지원 TF(태스크포스)도 구성했다.
업계에서도 쓰촨현대 100% 지분 보유가 괜찮은 선택지라는 평가다. 현지에서 '완전 외국계 기업'으로서 겪는 리스크 보다는 단독 법인으로서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 결정 시스템, 기술 유출 가능성 최소화 등의 장점이 더 많다는 분석이다.
중국 수소전기버스/사진=장시복 기자
실제로 이인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부사장)은 최근 "중국 시장에서 수소 상용차의 인프라·판매 등 다양한 상황을 연구하고 있다"며 "아직 확정된건 아니지만 (쓰촨성) 현지 생산을 검토하고 있고, 결정이 이뤄지면 이를 경우 2023년부터 생산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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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모로 신사업 여건도 좋은 상황이다. 중국은 북미·유럽과 달리 수소승용차보다 상용차를 육성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에서 판매된 수소전기차 1600여대는 모두 상용차였다. 중국 중앙 정부는 물론 쓰촨성도 현대차의 수소 상용차 생산을 적극 독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당장은 쓰촨현대 법인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해 캐시카우인 디젤 상용차 판매 회복이 급선무지만 중장기적으로 중국에서 수소상용차 시장이 열리면 쓰촨현대 선점 효과가 클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 수소전기차 충전소/사진=장시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