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출시가(160달러)보다 66배 오른 가격인 7만5999위안(약 1270만원)에 팔린 '솔플라이x에어 조든 1'. /사진=스톡엑스(StockX)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나이키가 지난해 12월 출시한 '솔플라이x에어조든 1'이 미국 소매 출고가(160달러)보다 최대 66배 오른 7만5999위안(약 1270만원)까지 가격이 치솟았다고 전했다. 레트로 스타일의 해당 제품은 223켤레만 생산해 한정판 출시된 제품이다.
황스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는 20살 대학생 레이 샤오밍은 한정판 운동화를 수년 동안 모아왔다. 그러나 투자에 나선 것은 지난 4월이 처음이다. 이때부터 그는 200켤레가 넘는 운동화를 20만위안(약 3300만원)을 들여 사들인 뒤 재판매를 통해 10만위안(1660만원)의 수익을 벌었다. 레이는 "가격이 급격히 올라서 신발을 신는 것보다 파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겠다 싶었다"며 "주식 거래보다 훨씬 더 흥미진진하다"고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레이가 사들인 제품 종류는 주로 에어 조던이나 아디다스 AG의 이지(Yeezy) 라인이다.
중국 운동화 거래 플랫폼 '포이즌(poizon)'./사진=포이즌 캡쳐
미국 디트로이트 소재 스니커즈 거래 플랫폼인 스톡엑스의 스콧 커틀러 CEO(최고경영자)는 중국 스니커즈 재판매 시장 가치가 10억달러(약 1조1700억원)를 넘어섰을 것이라고 추산했다. 상하이 IT업체가 개발한 스니커즈 거래 플랫폼 '포이즌'은 지난 4월 러시아 기업 디지털스카이테크놀로지(DST)로부터 투자를 받으며 기업가치를 약 10억달러 가량으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일확천금의 기대만큼 높은 위험도 뒤따른다. 운동화 거래플랫폼 나이스 자료에 따르면 2600여 개 이상 운동화 모델 중 56%가 거래 이후 가치가 떨어졌으며, 거래제품 중 0.4%만 1000%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