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화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본부장(오른쪽에서 두번째), 김영명 KT에너지플랫폼사업단장(오른쪽에서 세번째)을 비롯한 행사 관계자들이 18일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에서 MOU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은 이날 성남 서울공항에서 진행 중인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양해각서를 KT와 맺었다.
하이브리드 드론은 내연기관과 배터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엔진을 장착해 2시간 이상 공중에 떠있을 수 있다. 동력원을 이중화해 생존성도 향상됐다.
통신 두절과 같은 비상 상황에서도 미리 선정한 안전지대로 자동 이동 및 착륙이 가능하다.
KT는 '에너지 통합 관리 플랫폼'(KT-MEG)을 기반으로 에너지 생산·소비·거래 등 영역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400여개소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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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협약에 따라 대한항공은 하이브리드 드론으로 태양광 패널 열화상 촬영을 하고, 이를 통해 기술의 유용성을 검증 및 기술 응용·확대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양사 관계자는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저수지나 넓은 지역에 설치된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의 경우 비행시간이 짧은 기존 드론으로는 열화상 촬영에 제약이 있었다"며 "하이브리드 드론은 2시간 넘게 날 수 있어 (촬영에) 상당히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