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황덕현 기자 = 서울개인택시조합 소속 택시 기사들이 8일 서울 성동구 쏘카 서울 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렌터카 대여 서비스 타다(TADA)의 운영사 브이씨엔씨(VCNC) 운영 확장을 규탄하고 있다. 2019.10.8/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번 논란은 VCNC가 7일 타다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2020년까지 차량 1만대와 드라이버 5만명을 확보해 전국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택시 업계가 국토부가 타다를 비판하고 나선 건 타다가 내놓은 확대운영 방안이 국토부·택시·플랫폼 사업자가 논의 중인 상생안과 맞지 않아서다.
신규사업자가 제한 없이 시장에 들어가 무한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넘치는 기존 택시 면허를 먼저 사들인 후 서비스를 시작하자는 것이다. 이에 대해 박재욱 VCNC 대표는 "만약 우리 회사가 (그 정책으로) 잘 안 돼 망하게 된다면 국가가 배상할지 등 법적 문제도 짚고 넘어가야 한다"며 반대 의사를 내놨다.
택시업계에서는 타다가 면허 매입 없이 서비스를 확장하면 결국 도로 위에 대형 택시 1만대를 투입하는 것과 같다는 입장이다. 7월 상생안 마련을 계기로 잠시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던 집회·시위도 23일 국회 앞 집회를 기점으로 다시 불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인기 뉴스
택시업계는 국토부에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 개정을 촉구할 계획이다. 현행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상 11~15인승 승합차에 대해 운전자 알선을 허용한 규정을 고쳐 타다의 영업근거를 없애달라는 요구가 유력하다.
타다 측은 논란이 일자 8일 입장을 내고 "법과 제도를 준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포화상태인 시장을 대하는 시각차는 여전한 만큼 택시업계와 타다의 갈등이 다시 평행선에 오를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