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0억 자산가의 재미없는 일상…'성공'의 3가지 의미

머니투데이 권성희 콘텐츠총괄부국장 2019.10.09 06:31
글자크기

[줄리아 투자노트]

많은 사람들이 성공하기 위해 질주하는 삶을 산다. “성공하기만 하면…”이라는 말을 되뇌이며 현재의 많은 것을 희생하며 성공이란 푯대를 향해 달려간다.



성공을 위해 때로는 잠을, 때로는 자신의 원칙을, 때로는 사랑하는 사람과 보내는 시간을, 때로는 싫어도 좋은 척하는 가식으로 본심을 포기한다. 성공에 대한 쉽지 않은 이 헌신을 지속시키는 힘은 성공하기만 하면 모든 것을 보상받고 새로운 삶이 펼쳐질 것이라는 믿음이다.

미국의 유기농 식품회사인 홀푸드의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존 매키(John Mackey)가 살아가는 모습은 성공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이런 인식에 반기를 든다. 그의 단순하고 규칙적이며 건전한 일상을 통해 성공에 대해 생각해봤다.



홀푸드는 2017년에 137억달러의 가치로 아마존에 팔렸지만 매키는 여전히 홀푸드의 CEO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포브스에 따르면 그의 순자산은 7500만달러(약 900억원)가 넘는다.

/삽화=김현정 디자이너/삽화=김현정 디자이너


첫째, 성공해도 별 인생이 없다=올해 65세인 매키는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난다. 기상 후 30분에서 1시간가량 명상을 하고 영적인 글을 읽고 구체적인 목표를 담은 짧고 강력한 문장을 큰소리로 몇 번 읽는다.

정신 수련을 끝내고 오전 6시에는 아침을 먹는다. 고기는 물론 계란과 우유조차 먹지 않는 비건인 매키의 아침은 스무디나 귀리 둘 중 하나다. 스무디는 신선한 과일과 아몬드 밀크, 생 카카오, 아마씨나 호두, 오메가3, 케일이나 시금치 등으로 만든다.


식사 후에는 산책과 요가로 신체 운동을 한다. 회사로 출근하는 시간은 오전 7시30분에서 8시 사이다.

점심은 오전 11시에 홀푸드 매장에서 제공하는 뷔페에서 먹는다. 매키는 다양한 야채들로 샐러드를 만들어 집에서 직접 제조해 가져온 소스를 뿌려 먹는다.

일을 끝내고 집에 오는 시간은 거의 언제나 오후 7시다. 집에 오면 아내와 함께 저녁 식사를 만들어 먹는다. 저녁 메뉴는 여러 가지 야채와 콩을 삶아 견과류로 만든 소스를 곁들인 것이다.

밤 9시가 되면 휴대폰을 치운다. 매키는 밤 9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10시간 동안은 업무 이메일도, 휴대폰 문자도 보지 않는다. 그는 CNBC와 인터뷰에서 “사람들은 (그 시간 동안) 내게 이메일을 보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안다”며 “그 시간에 나와 접촉할 수 있는 사람은 아내뿐이다. 아내가 (나에게 닿을 수 있는) 암호를 갖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매키는 책을 읽다 밤 10시에 잠이 든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하면 화려한 인생이 펼쳐질 것으로 생각하지만 매키의 일상은 화려함과 거리가 먼, 소박하고 크게 재미있을 것 같지 않은 ‘바른 생활 사나이’의 교과서적인 모습이다.

성공하면 좋은 집에서, 좋은 음식 먹으며, 원하는 것 누리며 살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성공했다고 중산층의 평범한 사람과 일상이 크게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많이 달라진다면 아마도 그 성공은 오래가기 힘들 것이다.

둘째, 성공은 지금까지 살아온 삶의 결론이다=매키는 23살 때부터 채식 위주의 식사를 했다. 중간에 생선을 먹기도 하고 생선을 끊은 뒤에는 설탕이나 가공식품을 먹으며 문자 그대로 육식만 안 하는 채식을 하기도 했다. 그러다 설탕과 가공식품을 먹지 않고 유기농의 건강식을 먹는 지금의 비건이 됐다.

매키는 자신이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며 식생활에 대한 철학을 세워온 과정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키워오는데 큰 힘이 됐다고 말한다. 홀푸드 자체가 건강한 식생활이라는 그의 인생 원칙을 구현한 것이다.(매키는 채식주의자이지만 홀푸드는 고기도 판다. 이는 동업자들과의 약속이었다.)

매키가 살아온 채식 위주의 건강한 식사와 규칙적인 일상이 쌓여 홀푸드란 성공을 만들어 온 것이지 그의 일상과 별 상관도 없이 갑자기 ‘벼락 성공’이 주어진 것이 아니다. 성공은 매일의 일상이 쌓여 만들어지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오늘의 성공은 어제까지 살아온 삶의 자연스러운 결론이다.

셋째, 성공은 자신의 가치를 지킬 때 의미 있다=매키는 성공을 위해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희생하지 않았다. 우선 사업이나 사교를 위해 채식주의 원칙을 타협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식생활을 지키기 위해 출장 갈 때는 전기밥솥을 갖고 다닌다. 아침에 먹을 귀리를 익히기 위해서다. 점심은 홀푸드 매장을 찾아 해결한다. 사람들과 식사할 때는 가능한 채식 식당을 찾는다. 건강한 유기농 채식을 하는 그에게 일탈이라곤 가끔 마시는 맥주나 알코올 음료가 전부다.

하루에 7시간 수면을 지키며 잠을 포기하지도 않았다. 밤 9시부터 다음날 7시까지는 철저히 사적인 시간으로 남겨 개인 시간을 희생하지도 않았다. 일과 휴식, 공적인 업무와 사적인 생활의 균형과 조화가 오래 지속하는 성공과 행복으로 이어진다는 생각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미래의 성공을 위해 현재의 소중한 가치를 희생하지만 그렇게 얻은 성공은 행복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성공한 뒤 누리려고 보류해둔 소중한 가치가 미래에 그대로 유지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건강이나 가족이 그렇고 자신의 원칙이 그렇다.

특히 삶의 원칙 같은 것은 잠시 포기하고 타협해도 된다고 생각하지만 원칙을 포기하는 순간 자아의 상당 부분을 잃게 된다. 성공은 소중한 가치를 지키며 절제하며 쌓아가야 진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