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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두산퓨얼셀, 수소연료전지 분산 발전시스템 개발 제휴

머니투데이 장시복 기자 2019.10.07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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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사업 위한 상호협력 MOU 체결...친환경 신재생에너지에 의한 전력수급 변동성 해소

(왼쪽부터) 울산테크노파크 우항수 에너지기술지원단장,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미래기술연구실장 오재혁 상무, 두산퓨얼셀 R&D/신사업본부장 문상진 상무가 MOU 체결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사진제공=현대차(왼쪽부터) 울산테크노파크 우항수 에너지기술지원단장,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미래기술연구실장 오재혁 상무, 두산퓨얼셀 R&D/신사업본부장 문상진 상무가 MOU 체결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 (125,500원 1000 +0.8%)와 두산퓨얼셀이 수소연료전지 분산 발전 시스템 개발과 실증사업을 함께하기로 했다.

현대차와 두산퓨얼셀·울산테크노파크는 7일 현대차 의왕연구소에서 '마이크로그리드'(분산형 전원을 중심으로 독립적인 에너지 생산·공급이 가능한 전력 네트워크)용 수소연료전지 분산 발전 실증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미래기술연구실장 오재혁 상무, 두산퓨얼셀 R&D·신사업본부장 문상진 상무, 울산테크노파크 우항수 에너지기술지원단장 등이 참석했다.



양사는 앞으로 변동 부하 대응이 가능한 수소연료전지 분산발전시스템에 대한 실증과 분산 발전 신규 사업 모델 발굴을 추진한다.

공동으로 실증을 진행할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은 현대차의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와 두산퓨얼셀의 인산형 연료전지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타입이다. 시스템이 구축될 울산테크노파크가 인프라 공사와 운영 및 지원을 담당한다.

빠르게 출력조절이 가능한 현대차의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가 급격한 변동부하 대응을, 두산퓨얼셀 인산형 연료전지가 상대적으로 완만한 변동부하 대응을 담당한다. 두 방식 결합을 통한 효율적인 발전시스템 운영으로 전력수급 안정화와 운영예비력 저감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두산퓨얼셀과의 협력을 계기로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활성화 △전력수급 불균형 해소를 위한 분산발전 산업 육성 △수소 산업을 포함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할 계획이다. 발전용 연료전지 상용화 경험이 있는 두산퓨얼셀과 수소전기차 양산 경험이 있는 현대차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수소연료전지 분산발전시스템은 필요한 시기에 즉시 출력을 조절하는 게 가능하다. 따라서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태양광∙풍력과 같은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에 의한 전력수급 변동성 및 전력망 불안정성을 해소할 수 있어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전력수급 불균형 문제가 대두되는 가운데 대표적인 분산 전원인 연료전지 발전이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활성화 및 수소사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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