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욱 VCNC 대표가 7일 서울 성동구 패스트파이브 성수점에서 열린 '타다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VCNC.
박재욱 VCNC 대표는 "2020년 전 국민, 기업, 도시로 서비스 확대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며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는 이용자 중심 모빌리티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VCNC는 "갈 길을 가겠다"며 지속적인 모빌리티 사업 의지를 표명했다. 택시면허 매입 또는 임대와 기여금 납부를 강제하는 사실상의 입법 규제를 시도하는 국토교통부를 겨냥한 행보로 풀이된다. 박 대표는 국토부의 입법 추진에 대해 "현재 상태로는 과거 '콜버스'(심야 버스), 카풀 사례처럼 실질적인 서비스 운영이 어려워질 것"이라며 "차량 운행 대수에 기반한 기여금 제도는 일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만 나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대형택시 서비스를 앞둔 카카오모빌리티에 대응하기 위한 행보이기도 하다. 타다 성과와 목표를 공개적으로 발표해 경쟁 서비스로 이목이 집중되는 효과를 차단하기 위한 것.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달 중 100여곳 법인택시 업체들과 협업한 대형택시 '카카오T 벤티'를 출시할 예정이다. 초기 차량 규모는 700~800대다. 타다처럼 탄력요금제, 강제 배차 방식으로 운영된다. 타다와 카카오T 벤티의 정면 대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서울시내의 한 차고지에 주차된 '타다' 차량들. /사진=임성균 기자.
정부 모빌리티 상생안에 대한 대응책도 제시하지 않았다. 국토부는 모빌리티 업계에 운송 사업을 위한 택시면허 매입 및 임대를 강제할 예정이다. 택시면허 매입 및 임대 규모는 면허 감차분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제한한다. 관련 업계에선 연간 감차 규모를 연간 1000대 수준으로 추정한다. VCNC가 내년에 추가하려는 8700대에 비해 턱없이 적은 규모다. VCNC는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이 진행 중인 타다 기사 불법 파견 조사에 대해서도 별다른 입장이나 대책을 밝히지 않았다.
박 대표는 "아직 관련 법안이 발의되지 않은 상황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 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어렵다"며 "사업 확장 목표는 현재 수요 기반으로 이 정도 수준까지 공급이 가능하다는 의미"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