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의 사기 수법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활용하는 키워드가 가족, 취업, 대출, 정부기관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자 심리가 약해질 수 있는 포인트를 활용한 것이다.
특히 과거 금융기관이나 정부 기관을 사칭한 보이스 피싱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해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하는 수법이 늘고 있다.
자녀가 다쳤거나 납치됐다는 전화 역시 마찬가지다. 이 때 주변 사람들의 연락처를 이용해 자녀가 안전한지 여부를 먼저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
“△△캐피탈인데요, 고객님 신용등급은 낮지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급전이 필요한 이들을 노린 전화나 문자를 통한 대출 광고는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높다. 전화나 문자를 통해 대출을 권유하면 대응하지 않거나 금융사에 실제 상품 존재 여부를 문의해야 한다. 또 대출을 권유하는 사람이 금융회사 직원인지 또는 정식 등록된 대출 모집인지 확인해야 한다.
저금리로 정부 지원 자금을 받게해 준다며 은행을 사칭하는 경우도 있다. 이들은 저금리 대출을 받기 위해선 고금리 대출 기록이 있어야 한다고 피해자를 속이는 방법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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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적인 방식이지만 정부 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도 여전하다. 하지만 검찰이나 경찰, 금감원 등 정부기관은 어떠한 경우에도 전화로 자금 이체 또는 개인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따라서 해당 기관의 대표번호로 전화해 사실 여부를 알아봐야 한다. 인터넷에서 금감원 팝업창이 뜨고 금융거래 정보 입력을 요구하는 것 역시 100% 보이스 피싱이다.
이 외에 출처가 불명확한 파일이나 이메일, 문자는 클릭하지 말고 삭제해야 한다. 자칫 악성 코드에 감염돼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보이스피싱 피해가 이미 발생했다면 즉시 경찰이나 해당 금융사에 신고 후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해야 한다. 해당 계좌에 피해금이 인출되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 피해금 환급제도에 따라 별도의 소송 절차 없이되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