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밀한 日·화끈한 中…글로벌 수소경제, 속도전

머니투데이 김남이 기자 2019.09.23 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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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수소정책 평가 후 '기술개발 전략' 발표...中, 올 1~7월 수소차 판매 전년보다 10배 늘어

치밀한 日·화끈한 中…글로벌 수소경제, 속도전


일본과 중국이 수소경제에 '고삐'를 채고 있다. 일본은 글로벌 수소경제를 이끌기 위한 원포인트 기술개발 전략을 내놨고, 중국은 정부가 주도적으로 수소버스를 주문하며 물량공세 중이다. 발빠른 주변국의 움직임에 냉정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日, 수소정책 재평가…"글로벌 수소경제 주도해야"=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지난 20일 '수소연료전지 기술개발 전략'을 발표했다. '수소연료전지 전략 로드맵'에서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 개발 사항이 담겼다.



일본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은 치밀하다. 2017년 발표한 ‘수소기본전략’에 제시된 로드맵을 지난 3월 개정했고, 지난 6월 지금까지 진행된 수소경제 정책을 재평가했다. 5일간 정부, 기업, 학계가 모여 정책 결과를 평가하고, 중점적으로 추진할 기술 개발 사항을 논의했다.

평가 결과 한국을 포함한 주요 국가들이 수소경제에 뛰어들고 있는 만큼 기술 개발에 역량을 더 집중하자는 내용이 결과로 나왔다. 일본 정부는 "해외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면서 "수소사회 실현에서 세계를 이끌어야 한다"고 명시했다.



집중할 기술로는 △연료전지 기술 △수소 공급망 △수전해 및 기타 등 3개 분야, 10개 항목을 선택했다. 친환경적으로 저렴하게 수소를 만들어 가정용, 발전용으로 다양하게 쓰겠다는 목표다.

일본은 또 수소경제를 이끈다는 이미지를 심기 위해 오는 25일 도쿄에서 '제2회 수소각료회의'를 연다. 주요국가 정부와 기업을 초청해 수소 기술을 공유하는 자리다. 일본 이 자리에서 글로벌 수소전기차 공급 목표를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中, 수소차 보급 10배 늘어…'수소' 국가핵심 전략= 후발주자인 중국의 추격은 빠르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에 따르면 올 1~7월 중국의 수소전기차 판매량은 110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1배 늘었다. 대부분 수소버스로 정부가 주문을 넣은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을 2021년 폐지할 예정이지만 수소전기차는 유지한다. 수소전기차 보급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다. 중국은 2020년 1만대, 2030년 100만대 보급이 목표다.

중국은 지난 3월 열린 최고의 정치 행사인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수소에너지'를 최초로 언급할 만큼 강한 의욕을 갖고 있다. 또 기업의 개발을 돕기 위해 수소탱크, 연료전지, 수소충전 분야 분야 등 10개 이상의 국가 표준 제정을 추가 추진 중이다.

중국 수소전기차 보급 핵심은 수소버스인데, 일본 토요타가 적극 협력하고 있다. 베이징자동차의 포톤 모터, 이치자동차 등에 관련 기술을 제공 중이다. IOC(국제올림픽위원회) 공식후원사인 토요타는 내년 도쿄올림픽에 이어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에서도 수소버스를 홍보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장기적으로 수소전기차를 넘어 수소연료전지(스택) 판매사로 외연을 확장하려고 한다"며 "토요타도 같은 방향을 갖고 있어 결국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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