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대 박종철 교수, 김치 한류 책자 발간

대학경제 임홍조 기자 2019.09.16 14:58
글자크기
순천대 박종철 교수, 김치 한류 책자 발간


순천대학교는 최근 한약자원개발학과 박종철 교수가 '세계로 간 김치 그리고 김치 한류'(신일서적 발행)라는 김치 책자를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책은 '한중일의 김치삼국지', '사진으로 만나는 김치축제', '김치의 세계화' 3부로 나눠 세계로 간 김치의 사진과 이야기를 담았다.

1부는 국내에서 열린 김치 관련 전시회를 참관하면서 촬영한 우리나라 김치의 사진과 일본, 중국의 김치판매장을 직접 방문해 카메라에 담은 현장사진을 수록했다. 영어와 중국어, 일본어의 사진 설명을 첨부해 외국인 독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부는 최근 5년간 광주세계김치축제의 모습을 직접 참관하면서 촬영한 사진을 실었다. 매년 김치축제 현장을 꾸준히 사진으로 기록한 박 교수는 지난 9년간의 광주김치축제 사진을 '김치, 음식에서 문화로, 한국에서 세계로(광주광역시 발행)' 책자에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3부는 그동안 신문에 발표한 김치 칼럼 35편을 정리해 김치 산업과 중국·일본의 김치 한류, 프랑스·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의 한류에 대한 박 교수의 생각을 담았다.

특히 올해 발행한 북한의 '민족전통음식 김치' 책자와 독일에서 반세기 동안 간직한 한국 부부의 김치 소개는 귀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박 교수는 "김치종주국의 김치연구와 산업이 더욱 발전해 일본 열도는 물론 중국 대륙에 대한 김치 수출에도 더욱 노력을 기울이길 바란다"며 "특히 한국 김치산업이 발전하고 도약하는 데 도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대 김치연구소장이자 김치 전문가로 알려진 박 교수는 '일본속의 한국김치를 스캔하다', '한·중·일의 김치세상', '한국의 김치', ‘서울·도쿄·베이징에서 찾은 우리 김치 이야기' 등 동아시아의 김치사진 에세이를 발간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