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지상파 방송 3사의 합작한 콘텐츠웨이브(구 콘텐츠연합플랫폼)가 16일 서울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출범식을 갖고 오는 18일 새로운 통합 OTT ‘웨이브’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등 정부 관계자와 양승동 KBS 사장, 최승호 MBC 사장, 박정훈 SBS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등 콘텐츠웨이브 주주사 사장단이 참석했다.
◇"2023년까지 콘텐츠에 3000억원 투자, 유료 가입자 500만명 목표"= 콘텐츠가 웨이브의 흥행 여부를 가르는 최대 변수로 꼽히는 가운데 웨이브는 먼저 공격적인 콘텐츠 제작 투자를 예고했다. 초기 재무투자 유치로 마련한 자금을 기반으로 2023년까지 총 3000억원 규모의 콘텐츠 투자가 진행한다.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전유물로 여겨졌던 대작 드라마 제작 경쟁에도 뛰어든다.
요금제는 △베이직(HD) 월 7900원 △스탠다드(FHD) 월 1만900원 △프리미엄(UHD) 월 1만3900원 등 3종으로 단순화했다. 스탠다드와 프리미엄 요금제는 계정 하나로 여러 명이 동시에 즐길 수 있게 동시접속 회선을 제공한다. 론칭 프로모션으로 신규 가입자에게는 베이직 상품(월 7900원)을 3개월 동안 월 4000원에 제공한다.
웨이브 월정액 상품 가입자는 1000여편의 영화와 계속 추가되는 해외 드라마 시리즈를 즐길 수 있다. 매니페스트와 사이렌, 더퍼스트 등 미드 3편은 웨이브에서 국내 최초로 공개된다. 프로야구 멀티뷰, VR(가상현실) 콘텐츠, e스포츠 채널도 추가된다.
푹과 옥수수 통합 OTT 웨이브가 18일 공식 출범한다./사진제공=콘텐츠웨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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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수수와 푹의 전체 서비스 가입자 수는 총 1400만명 규모다. 가입자 수로는 국내 최대지만, SK텔레콤 프로모션 고객을 제외하면 유료 가입자 수는 그다지 많지 않다. 오는 2023년 유료 가입자 수 500만명 규모로 늘리겠다는 각오다.
웨이브는 K팝과 K드라마 등 국내 미디어 콘텐츠 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OTT와의 차별점으로 부각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로 대규모 투자 유치를 지속 추진하고 제작사와 콘텐츠기업(CP) 등 국내외에서 활발한 제휴를 이어갈 예정이다. 특히 베이징에서 이스탄불까지 아시아 시장에 진출, 글로벌 OTT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례적으로 정부부처 수장들도 참석해 토종 OTT 출범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국내 방송·미디어 산업이 또 한 번 도약할 수 있도록 시장 경쟁을 제약하는 낡은 규제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상혁 방통위원장도 “융합 환경에 걸맞는 새로운 제도를 마련해 나가겠다”며 “미디어 공공성을 강화하고 새로운 산업 혁신성이 미디어 생태계 전체에 고루 스미도록 중지와 혜안을 모아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