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10일 국가우주위원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달 탐사 사업 주요 계획 변경안을 확정했다. 이날 실무위원회는 달탐사사업단과 우주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점검평가단이 도출한 진단과 해법을 전격 수용했다. 변경안에 따르면, 정부는 달 궤도선 개발 기간을 19개월 연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발사 시점도 2020년 12월에서 2022년 7월로 늦춰진다. 달 궤도선 목표 중량도 당초 550㎏에서 678㎏ 수준으로 늘렸다.
개발 기간이 연장된 건 예비·상세 설계와 시험모델 개발 과정에서 기술적 한계에 봉착하면서부터다. 정부는 향후 개발할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실어 나를 수 있는 능력을 계산해 달 궤도선 목표 중량을 애초 550kg급으로 설정했다. 그러나 개발 과정에서 중량 증가가 불가피했고, 이로 인한 연료 부족과 이에 따른 임무기간 단축 가능성 등의 우려가 제기되면서 개발 사업이 지연돼왔다.
실무위원회는 원활한 달 궤도선 임무 수행을 위해 달 주위 임무 궤도를 애초 원 궤도(100km×100km)에서만 12개월 운영하려던 계획을 원궤도와 타원궤도(100km×300km)를 병용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달탐사 궤도선이 달 궤도로 진입한 후 약 9개월은 타원궤도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나머지 3개월은 원 궤도에 머무르게 한다는 복안이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중량이 늘면서 연료 소모량도 늘어 원래 계획안대로 웬 궤도만 돌면 1년간 임무기간을 채우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부연 설명했다.
궤도가 달라져도 탑재체 임무 수행엔 큰 지장은 주지 않을 전망이다. 달 궤도선에는 6개의 과학탑재채가 탑재된다. 국내에서 개발한 고해상도 카메라, 광시야 편광 카메라, 달 자기장 측정기, 감마선 분광기, 우주인터넷시험 장비를 비롯해 남극 음영지역을 정밀 관찰할 수 있는 NASA의 섀도 카메라 등이다. 최원호 정책관은 “중량이 늘고 발사 기간이 연기되면서 발사업체인 스페이스X측과 재협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계획 변경에 따라 정부 예산은 약 167억원 가량 추가 소요될 전망이다. 달 탐사 총 사업비도 1978억원으로 변경된다. 달 궤도선 발시시점은 연기됐지만 2030년까지 달 착륙선을 발사하는 계획은 변함이 없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