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각 부처마다 제 각각 운영하는 연구비관리시스템은 연구행정업무 부담을 가중시키는 주원인이었다. 때문에 시스템 통합 작업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번 연구비통합관리시스템 도입으로 정부 R&D(연구·개발) 사업에 대해 자체 정보시스템이 없는 연구기관이 보관‧제출하던 종이영수증(카드매출전표, 전자세금계산서)은 사라지게 됐다. 연구비통합관리시스템은 신용카드 거래정보 등을 전자적으로 보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연구자별로 소위 ‘원카드’ 사용도 가능하다. 앞으로는 다수의 여러 부처 과제를 수행하더라도 하나의 연구비카드 만으로 연구비 집행이 가능하다. 또 연구비카드 온라인 발급을 지원, 카드 발급절차도 개선했다.
아울러 향후 국세청 등 대외기관 정보망과 연계되면 연구비 부당집행이 사전에 예방되는 효과도 기대된다.
이밖에 연구비 부적정 집행으로 의심되는 내역이 발생할 경우 사전에 연구자에게 알려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