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인수전 애경·미래에셋·KCGI 참여

머니투데이 변휘 기자, 기성훈 기자 2019.09.03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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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한화·GS 등 대기업 '불참'…'첫 고비'는 숏리스트 합류

'제2 국적항공사'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서 애경·KCGI·미래에셋대우-현대산업개발 등이 맞붙는다. 복수 후보의 도전으로 유효경쟁은 성립됐지만, 기대를 모았던 대기업들은 발을 뺐다. 매각 측이 '경영능력'을 중요하게 고려해 왔던 만큼 이들에 대한 '적격인수후보' 평가 여부가 아시아나항공 새 주인 찾기의 첫 고비가 될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 인수전 애경·미래에셋·KCGI 참여


3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마감된 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 결과, 매각 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에 입찰 의향서를 밝힌 곳은 3곳 안팎으로 알려졌다. 참여 의지를 공개적으로 밝혔던 애경그룹, KCGI(강성부 펀드)와 함께 미래에셋대우·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등이다. 이밖에 '깜짝 후보' 여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기대를 모았던 SK·한화·GS 등 대기업들은 참여하지 않았다. '금호그룹 3세'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은 "아시아나항공의 중장기 미래를 담보할 수 있는 매수자가 선택됐으면 한다"고 밝혔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도 새 주인의 조건으로 "경영 능력"을 거론했던 것을 고려하면, 주요 대기업 불참은 아쉬운 대목이다.

하지만 흥행 여부에 비관적 시선이 팽배했던 최근의 시장 분위기를 고려하면 '절반의 성공'이란 평가가 나온다. 특히 매각주체인 금호산업은 1곳 이상의 적격인수후보만 들어오면 유효경쟁이 성립하는 것으로 밝힌 바 있어, 일단 유찰 위기는 넘긴 것으로 보인다.



다음 고비는 이들의 적격인수후보 평가 여부다. 금호산업과 매각주관사는 이들의 적격성 여부를 판단해 오는 10일쯤 숏리스트(인수적격후보)를 작성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출사표를 낸 후보들이 여기에 이름을 올릴지가 관심사다.

우선 LCC(저비용항공사) 제주항공을 보유한 애경그룹은 줄곧 인수 의지를 드러내 왔던 '진성후보'로 평가받는다. 애경그룹은 관계자는 이날 예비입찰 직후 "그동안 제주항공을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와 인수노선 최적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등 시너지 창출을 고려했다"며 "아시아나 최종인수를 목표로 한다"고 강조했다.

KCGI의 숏리스트 포함 전망은 엇갈린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쟁사인 대한항공의 지주사 한진칼에 투자하고 있는 데다 뚜렷한 SI(전략적투자자) 합류 여부가 불투명해서다. 강성부 KCGI 대표는 뉴스1에 "새로운 성장 모델을 고민하는 많은 기업, 항공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항공사·물류·항공기리스·IT 등 다양한 업종의 시너지 투자자들과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구체적 명단은 공개하지 않았다.


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막판에 이름을 올렸지만 가장 관심을 많이 받은 후보다. 미래에셋대우는 FI(재무적투자자) 자격으로 예비입찰에 참여하는데 컨소시엄에는 현대산업개발이 참여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현대산업개발이 SI 역할을, 미래에셋대우가 FI를 맡아 참여했다"고 전했다.

매각 대금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31.05%)과 자회사 가치, 경영권 프리미엄, 잠재 부채와 재무개선을 위한 유상증자 대금 등을 해 2조원 안팎이 예상된다.

한편 숏리스트가 정해지면, 이들은 9월 하순부터 본격적인 아시아나항공 실사에 돌입하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10~11월 중 본입찰이 시행된다. 이후 정부와 채권단, 금호산업은 가능한 연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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