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공개된 아이폰XR의 모습. /사진=로이터
최근 IT기기 수리 전문 사이트 아이픽스잇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최신 아이폰에 애플 공식업체를 통해 배터리를 넣지 않으면 일종의 메시지가 표시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애플 공인 서비스업체가 아니면 정품 배터리를 넣어도 여전히 메시지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애플의 '15인치 맥북 프로' 노트북은 최근 배터리 발화 위험으로 리콜 대상이 됐다. /사진=AFP
같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애플의 '15인치 맥북 프로' 노트북은 최근 배터리 발화 위험으로 리콜 대상이 되기도 했다.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지난 13일 애플 맥북 프로의 일부 모델에 대해 항공기 내 반입을 금지했다. 실제 TUI그룹 항공, 토머스 쿡 항공, 에어 이탈리아, 에어 트랜샛 등 항공사는 해당 맥북 프로 제품의 기내 반입을 금지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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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여러 전자기기 제조업체들은 배터리 안전문제가 연이어 불거지면서 고객들이 자사 공식 배터리를 이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배터리 최적화 전문기업 큐노보의 최고경영자 나딤 말루프는 "진짜처럼 보이는 가짜 복제 배터리는 애플뿐 아니라 많은 전자기기 업체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다"며 "이를테면 중국에서는 애플, 삼성, LG 등이 새로운 모델을 출시할 때 배터리를 꺼내 치수를 재고 복제품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 기술은 놀랄 만큼 훌륭하지만 배터리의 자체 내부 성능은 보증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에서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더 쉽고 싸게 고칠 권리인 '수리할 권리(Right to Repair)'를 주장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사진=repair.org 홈페이지
미 소비자단체인 USPIRG(Public Interest Research Group)는 "당신의 유일한 선택이 수리를 위해 원래 제조업체로 가져가는 것뿐이라면 그들은 당신에게 무엇이든지 부과할 것"이라면서 "제조회사들은 기기를 수리하는 대신 새 기기를 구입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미국 20개주는 이미 '수리할 권리법안(The Right to Repair Act)'을 제출한 상태다. 지난 3월 캘리포니아는 뉴욕, 오리건, 워싱턴 등에 이어 전자기기 제조업체가 제3의 수리업체에도 부품을 제공해야 한다는 내용의 해당 법안을 제출했다. 민주당 대선후보인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과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역시 연방 차원에서의 제도 정비를 추진 중이지만 아직까지 법안이 상정되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