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최근 확보한 파업권을 바탕으로 사측과 임금협상을 준비 중이다. 노조는 기본급 12만3526원 인상과 영업이익의 15%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6월부터 진행된 올해 임단협 교섭에 사측이 4차례 불참해 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했다는 것이 노조 입장이다. 실제 파업에 돌입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협상력 제고를 위해 일단 파업권을 확보하는 것이 수순"이라고 말했다.
창립 이후 50여년간 사실상 무노조 경영을 해온 포스코도 올해 첫 임단협에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해 9월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 포스코지회가 공식 출범한 데 이어 기존 기업노조가 한국노총 소속으로 확대 출범했다. 교섭권은 한국노총 노조가 획득했다.
노조는 기본급 7.2% 인상과 임금피크제 폐지, 근무시간 변경 등을 요구안으로 내세웠다. 특히 임금은 지난해 기본급 인상률(2.9%)을 크게 웃돈다. 임금피크제 폐지도 노사 입장이 엇갈린다. 포스코는 현재 만 57~59세는 기존 임금의 90%, 만 59~60세는 80%를 지급하고 있다. 노조는 정년인 60세까지 임금 100%를 지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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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 갈등은 원자재 가격 급등과 전방산업 부진으로 고전하는 양사에 또 다른 부담이 되고 있다.
철광석 가격이 5년 만에 톤당 100달러를 넘어섰지만 자동차, 조선업 업황 부진으로 철강 제품가격에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상태다. 이 때문에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2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두 자릿수 감소했다. 수익성 둔화는 올해 노조의 임금 인상 압박이 업계에 더욱 부담스러운 이유이기도 하다.
'조업정지 문제도 여전히 부담이다. 중앙행정심판위원회가 충청남도의 조업정지 10일 조치와 관련, 현대제철의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여 한 숨 돌렸다. 하지만 조업정지 취소 심판까지 결과를 기다려봐야 한다.
포스코도 경상북도의 조업중단 결정과 관련, 이달 중 열리는 청문회에서 적극 해명할 계획이다. 조업정지 사태 해결을 위해 구성된 '민관협의체'도 곧 조사 결과를 내놓는다.
A철강사 관계자는 "철강업계에 지금도 문제가 많은데 노사 갈등의 골까지 깊어지면 더 어려운 상황과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노사 양측이 합리적으로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접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