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 우대국)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한 2일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화이트 리스트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제공=김창현 기자
2일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로 한국 기업은 향후 857개 품목에 대해 일본 정부에게 개별 허가를 받아야 수입할 수 있다. 일본은 1120개 품목을 전략 물자로 분류 중인데, 이중 민감품목 264개는 현재도 개별 허가를 받도록 돼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의 경우 기본적인 파워트레인 시스템은 대부분 국산화가 됐다”며 "변속기와 전장, 일부 소재 부문에서 일본 제품을 쓰고 있지만 대체 가능한 제품이 많다"고 말했다.
일부에서 문제가 제기된 수소전기차 생산은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수소연료를 보관하는 수소탱크의 재료가 탄소섬유이고, 일본 기업의 제품을 쓰지만 생산 공장이 한국에 있다.
수소탱크에 쓰이는 탄소섬유는 일본 화학업체 도레이의 한국법인인 도레이첨단소재 구미공장에서 생산한다. 탄소섬유 생산에 쓰이는 원료섬유를 일본에서 들여오는데 이를 규제할 가능성은 낮다. 일본 기업이 자사 공장에 납품하는 것을 막을 이유는 낮아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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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료섬유를 전략물자로 간주해 수출을 막아도 대응은 가능하다. 우선 수소전기차의 생산량이 많지 않고 현재 보유한 재고량이 6개월 치로 전해진다. 또 효성첨단소재 등으로 탄소섬유 공급처를 바꾸는 것도 대응 방법 중 하나다.
전기차 등에 쓰이는 2차전지는 영향이 일본산 소재 공급이 막힐 경우 일시적으로 생산에 어려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기아차에 배터리를 납품하는 LG화학의 경유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등을 일본에서 일부 수입하고 있다. 하지만 배터리소재의 국가별·기업별 다변화가 이미 진행됐고, 기술적으로도 일본에만 의존하는 소재는 아니라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