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하이브리드車 변속 한계 극복한 'ASC기술' 최초 개발

머니투데이 이건희 기자 2019.07.19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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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 속도 기존 차 대비 30%↑…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부터 적용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능동 변속제어(ASC; Active Shift Control) 기술이 적용된 하이브리드용 6단 자동변속기. /사진제공=현대차그룹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능동 변속제어(ASC; Active Shift Control) 기술이 적용된 하이브리드용 6단 자동변속기.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변속 속도 한계를 극복한 능동 변속제어(ASC, Active Shift Control)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차 (249,500원 ▼500 -0.20%)그룹은 하이브리드차를 구동하는 주행 모터를 활용해 자동변속기를 초당 500회씩 초정밀 제어하는 신기술 'ASC제어 로직'을 독자 개발했다.



이를 통해 기존 하이브리드차에 비해 30% 빠른 변속이 가능해졌다. 주행 성능뿐 아니라 연비, 변속기 내구성 등 3가지를 동시에 높일 수 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곧 출시될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경우 엔진효율 향상, 경량화 등과 함께 ASC 기술을 통해 연비가 이전 세대보다 10% 이상 늘었다. 또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 시간은 0.2초 가량 단축됐다.



◇별도 추가 장치 없이 성능 향상? 'ASC 기술' 원리는=ASC 기술은 세계 최초로 주행 모터로 하이브리드차의 다단 변속기를 정밀 제어해 효율을 높인 기술이다.

다단 변속기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존 하이브리드차는 연비를 높이기 위해 일반 자동변속기에 들어가는 동력변환 장치인 토크컨버터(엔진과 자동변속기 사이에 위치한 동력전달장치)를 사용하지 않아 변속이 느리다는 구조적인 한계가 있었다.

이로 인해 변속감 등이 일반 내연기관차에 비해 다소 떨어졌다. 추월 등 급가속이 필요한 순간에 때때로 변속이 지연돼 운전자가 원하는 만큼 신속한 가속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ASC 기술이 적용되면 별도의 추가 장치 없이 하이브리드 제어기(HCU, Hybrid Control Unit) 만으로 주행 모터가 변속기까지 조절해 기존 하이브리드차의 단점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ASC 기술을 활용하면 주행 모터에 내장된 센서가 초당 500회씩 회전 속도를 모니터링하면서 변속기의 회전 속도를 엔진의 회전 속도와 신속하게 동기화하는 것이다.
ASC 기술 적용 전후 차이 표. /자료=HMG저널ASC 기술 적용 전후 차이 표. /자료=HMG저널
이를 통해 변속시간을 기존 500ms(밀리초, 0.001초)에서 350ms로 30% 단축했다. 가속성능과 연비 향상은 물론 변속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변속기 내부의 마찰을 최소화해 내구성도 높였다.

현대차그룹은 ASC 기술에 대해 현재 미국 6건을 포함한 EU, 중국 등 주요 국가에 20여건의 관련 특허를 등록했다.

장경준 파워트레인제어개발실장(상무)은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초 개발한 ASC 기술은 다단 변속에 모터 정밀 제어를 도입한 획기적인 기술"이라며 "고객에게 실질적인 이득을 주는 것은 물론 세계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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