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재건' 깃발 내건 해양진흥공사의 1년

머니투데이 세종=정현수 기자 2019.06.27 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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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달 5일 출범 1주년 맞이해…정부 "해운재건의 발판을 마련했다" 평가

'해운재건' 깃발 내건 해양진흥공사의 1년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설립하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5월31일 '바다의 날' 기념사에서 약속을 지켰다. '해운 재건'은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다. 해운 선사를 지원하기 위한 공사 설립도 마찬가지다. 문 대통령의 의지는 이후 국정과제에 그대로 들어갔다.



추진 과정에서 공사의 이름은 한국해양진흥공사로 바뀌었다. 정부는 해양진흥공사 설립방안을 만들었다. 최대 국적선사인 한진해운이 파산한 상황에서 국회도 힘을 보탰다. 해양진흥공사는 지난해 7월 5일 닻을 올렸다.

해양진흥공사가 출범 1주년을 앞두고 있다. 해양진흥공사는 해운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부산에 설립한 기관이다. 법정 자본금은 5조원이다. 선박투자 보증과 자산투자, 선사 경영지원 등이 해양진흥공사의 주요 업무다.



원양선사 지원이 가장 두드러진다. 해양진흥공사는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의 신조를 지원했다. 부산신항 4부두 운영권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해양진흥공사가 투자한 금액은 500억원이다.

장금상선과 흥아해운 통합 과정에서도 해양진흥공사는 주도적인 역할을 맡았다. 아시아 역내 항로만 운항하는 '인트라 아시아' 선사 중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의 선복량(적재능력)은 4위, 5위다.

두 회사는 지난 4월 통합을 위한 기본합의서에 서명했다. 통합법인 설립은 오는 10월 마무리된다. 통합법인의 선복량은 3위로 올라선다. 세계 기준으론 19위다. 해양진흥공사는 통합 과정에서 필요한 지원에 나선다.


내년부터 본격화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와 맞물려서도 선제적인 대응에 나섰다. IMO는 내년부터 선박용 연료의 황 함유량 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강화한다. 따라서 선박에 탈황 장치인 스크러버 등을 설치해야 한다.

해양진흥공사는 특별보증상품으로 해운선사의 설비자금 조달을 지원했다. 지난달 말 기준 22개 해운선사의 168척이 보증을 받았다. 해양수산부는 해운선사의 이자 비용을 일부 보전해준다.

이 밖에 선박매입 후 재용선(S&LB)을 통해 9개 선사의 선박 10척에 872억원을 지원하고 2203억원 규모의 선박금융 채무보증을 실시했다. 해운시황 리포트, 선박 가치평가 서비스 등 해운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역할도 맡았다.

정부는 해양진흥공사의 역할 등에 힘입어 지난해 4월 내놓은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 중인 것으로 본다. 지난해 해운 매출액은 34조원으로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2016년(28조8000억원)보다 늘었다.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도 같은 기간 46만TEU(1EU=20피트 컨테이너 1개)에서 52만TEU로 증가했다.

해양진흥공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공사는 해운업계가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이 보다 빠른 시일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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