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머스캣 열풍에 이마트 프리미엄슈퍼는 조기출시에 나섰다. 이마트 PK마켓 직원이 샤인머스캣을 진열하고 있다. /사진=이마트
실제 이마트가 지난 2년간 발생한 과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과일 매출 순위에서 포도(국산+수입)가 2017년 6위에서 2018년 4위로 뛰어올랐다. 이 중 2018년 샤인머스캣 매출은 전년 대비 515.8%로 수직 상승하며 포도류의 신장세를 이끌었다.
샤인머스캣은 이마트 프리미엄 슈퍼인 PK마켓/SSG푸드마켓의 포도 전체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기도 했다. 이에 올해 PK마켓과 SSG푸드마켓 총 6개점은 농가와 사전계약해 이달부터 샤인머스캣 조기판매에 들어갔다. 지난해보다 3주 가량 앞당기고 물량도 30% 늘렸다. 100g당 4980원으로 1송이 당 2만5000원 꼴이다.
이같은 인기 배경에는 ‘편의성’을 우선시하는 최근 소비 트렌드가 있다. ‘씨없는 포도’는 지난해 이마트 포도 전체 매출의 과반을 넘어서며 포도 상승세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이에 이마트는 올해 ‘스윗글로브’, ‘스윗사파이어’, 무스캇뷰티’, ‘어텀크리스프’, ‘코튼캔디’ 등 이름이 생소한 씨없는 포도를 줄줄이 판매하고 있다.
샤인머스캣에 대한 높은 수요와 더불어 씨없는 포도에 대한 선호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 포도 재배 농가들의 수익원이 줄기 시작하자 새로운 수익원을 모색한 것이다. 가격대 또한 일반 포도보다 높아 농가 소득이 일반 포도 재배보다 평균 3~5배 가량 높은 것도 중요 요인이다.
한정훈 PK마켓 과일 바이어는 "샤인머스캣을 위시한 씨없는 포도가 과일 중심 품목으로 떠올랐다”며 “이마트의 프리미엄슈퍼는 지난해 뜨거웠던 샤인머스캣 수요를 감안해 올해 개시를 크게 앞당겼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