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헝가리 유람선 침몰' 여행사 "인솔자도 연락두절"

머니투데이 이동우 기자, 유승목 기자, 김지성 인턴기자 2019.05.30 11:04
글자크기

30일 기자브리핑, 9개 가족단체로 여행객 파악 중…오후 현지로 수습반 파견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에 다수의 한국인이 타고 있던 것으로 파악된 30일 오전 서울 중구 참좋은여행사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사진=이기범 기자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에 다수의 한국인이 타고 있던 것으로 파악된 30일 오전 서울 중구 참좋은여행사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사진=이기범 기자


헝가리의 수도 부다페스트 다뉴브 강에서 발생한 유람선 '하블리니' 침몰 사고는 가족 단위 여행객에게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행사 측은 현지 인솔자도 연락이 두절된 상태로 현장상황을 파악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상무 참좋은여행 전무이사(최고고객책임자)는 30일 서울 중구에서 기자회견에서 현장 상황을 파악했는지 질문에 대해 "안타깝지만 인솔자 연락이 두절된 상태"라고 말했다.



여행사에 따르면 탑승객 대부분은 40~50대 이상의 9개 가족단체다. 이들이 구입한 상품은 효도 관광 등을 목적으로 동유럽 국가들을 둘러보는 패키지 상품이다. 여행객 중에 최고령은 72세 남성이고, 유람선 탑승객 가운데는 6세 여아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외교부에 따르면 우리 국민 33명(국내 출국 여행객 인원과 차이 있을 수 있음) 사고로 발생한 사망자는 7명이다. 사고 현장에는 심한 폭우가 내리고 있어 구조대는 빗속에서 구조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은 이 전무와 나눈 질의응답 전문이다.

-인솔자도 연락 두절?
▶현재 그렇다.

-단독선박이라고 했는데, 고객 30명만 탄 것이 확인됐나?
▶안타깝지만 인솔자 연락이 두절된 상태다. 현지 행사를 주관한 현지 사무실로부터 선박을 빌린 내용을 전달받아서 그렇게 추정하고 있다.


-직원 5명이 현지에 도착했나?
▶프라하 등에서 현지로 직원들이 가는 중이다. 아직 사고 리포트는 접수 안 된 상황이다.

-현지 인력은 참좋은여행 소속이 아니라 협력사라고 하던데?
▶우리나라 패키지 여행은 전세계에 협력사 가지고 있다. 직원 파견은 돼 있지 않고 협력사 직원이 맞다.

-외교부랑 발표한 인원이 다르다. 외교부는 34명이다.
▶우리 고객은 30명이 맞다. 인솔자는 1명이다. 아마 현지에서 현지가이드가 있을 거다. 현지가이드가 한국 국적일 수 있다.

-개별적으로 올라탄 한국인이 있을까?
▶그렇지는 않다. 보통 단체가 큰 경우에는 다른 손님들과 섞이는 걸 덜 좋아하시기 때문에 선박을 단독으로 운행한다.

-탑승자 신원을 알려달라.
▶어린이 1명 있고, 가족 단위 9개 단체로 파악하고 있다.

-가족에는 연락을 했나.
▶소재 파악 중이고 연락을 진행하고 있다.

-현지에 비가 왔다는데, 사고 원인에 대해 파악됐나?
▶모든 배들이 정상운행 중이었고 저희도 정상운행했다. 이 일정이 별도로 생각하는 옵션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포함된 일정이었다. 수익이나 영리추구 일정은 아니었다. 아마 전 고객들이 탑승한 것으로 추정된다.

-구명조끼 안 입고 있었다는 보도가 있던데.
▶유럽에서 유람선 탑승할 때 통상적으로는 그렇게 한다. 확인하지는 못 했지만 구명조끼 위치 알려주고 유사시 입도록 하고 있다. 그 선박에 대한 문제는 파악 되지 않았다.

-통상적으로 어떻게 했나. 유람선 정원은?
▶모든 안전지침 받고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 사건에 대해서는 현장 인솔자도 없고 파악이 안 됐다. 정원 50~60명 탈 수 있을 배였을 것으로 추정한다.

-고객 연령대 대체로 50대 이상?
▶아무래도 40~50대가 대부분일 것으로 추정한다.

-현지 유람선 업체랑 연락 닿고 있나?
▶상주 업체기 때문에 항시 연락하고 있다. 직원들이 공식적으로 리포트가 안 왔지만, 연락은 되고 있을 것으로 안다.

-거주지, 연령대 파악?
▶아직이다. 정리하는 대로 유가족 연락드리도록 하겠다. 대부분 수도권일 것으로 추정은 된다.

-국내에서 헝가리로 몇시쯤 몇명이 출발하나?
▶항공편을 수배 중이다. 대표이사는 호주 출장 중인데 현지에서 바로 갈 것이다. 부사장 포함해 영업본부 임원 5명, 직원 15명 될 것 같다. 오후 2시 비행기 최대한 수배 중이다. 원하시는 유가족들 우선 현지 이송시켜 드리도록 준비하고 있다.

-6살짜리 아이는 가족과 같이 갔나?
▶파악하고 있다.

-사고난 곳이 도시 안인가?
▶부다페스트 강이니까 한강 유람선을 생각하시면 된다.

-충돌한 시점이 오후 9시라는데, 프로그램 시작시간은?
▶탑승하고 큰 이동 없이 사고가 난 걸로 파악하고 있다. 1시간 이내로 본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