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총파업 예정일을 이틀 앞둔 지난 13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의 한 버스업체 차고지에 버스들이 정차돼 있다. /사진=뉴스1
한국노총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에 속한 서울·부산·광주·울산·세종·전남·창원·청주·경기 등 지역 버스노조는 이날 각 지방노동위원회에서 마지막 협상을 한다.
앞서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울산, 충남, 전남, 청주, 경기도 광역버스 등 총 9개 지역 193개 사업장은 지난 8~9일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오는 15일 총파업을 결의했다. 파업 찬성률 96.6%로 압도적이었다.
대구 시내버스노조는 대구 버스운송사업조합과 호봉별 시급 기준을 4% 인상하고 현재 61세인 정년 63세로 연장하는 단체협약에 합의했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Δ임금 5.98% 인상 Δ주5일 근무 확립 Δ정년 연장(61→63세) Δ학자금복지기금 지급기간 연장 등을 서울시에 요구한다.
각 지역별로 임금 인상률, 보상안 등 세부 요구사항은 다르지만 노조는 크게 △주 52시간제 도입으로 감소한 임금 보전 △근무시간 단축으로 필요한 인력 충원 등 2가를 요구한다. 버스기사를 더 뽑아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임금도 기존 수준을 유지해 달라는 얘기다.
이 시각 인기 뉴스
문제는 재원마련이다. 노조는 중앙정부가 직접 나서서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교통시설특별회계상 철도·도로·항공 등 계정이 있는데 '버스 계정'을 추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중앙정부는 교부금보단 요금인상을 통해 지자체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전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류근중 자노련 위원장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등과 비공개 회동을 가진 이후 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교통권 보장, 버스 관련 인프라 확충에 한해 일부 국고 지원을 허용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광역교통 활성화 차원에서 M-버스 지원, 복합환승센터 등 교통안전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주 52시간 근로시간 실시로 비용 보전을 해주는 일자리 함께하기 사업 대상도 넓힐 예정이다. 500명 이상 사업장에 대한 근로자 임금 지원 기간이 1년에서 300명 이상 사업장과 같은 2년으로 늘리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