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납부확인서 등 건보공단 증명서 ARS로 발급"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2019.05.1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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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보공단, 오는 14일부터 상담사 연결없는 '스스로발급서비스' 제공

/사진제공=건보공단/사진제공=건보공단


보험료납부 확인서, 건강보험증 발급 등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로부터 전화로 증명서 발급시 상담사 연결을 기다리지 않고 ARS(자동응답시스템) 안내에 따라 발급할 수 있게 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는 증명서 전화발급시 복잡한 본인확인 절차를 혁신적으로 개선, 오는 14일부터 상담사 연결 없는 ‘증명서 스스로발급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증명서 스스로 발급 서비스’는 고객이 음성 ARS나 스마트폰의 보이는 ARS를 선택하면 행정정보공동이용망을 통해 신분증 인증을 하고, 인공지능시스템이 고유개인정보를 묻고 확인하는 방식이다. 기존 증명서 발급서비스는 상담사가 신분증 본인인증은 물론 질의응답으로 고유개인정보(직장명, 주소등)를 확인하는 방식이었다.

증명서 발급 소요 시간(건당 3분10초)을 상담사가 아닌 ARS단계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상담사는 단순 반복 업무의 개선으로 상담피로도를 줄이고 건강보험 관련 상담의 품질은 높일 수 있게 됐다는 게 건보공단의 설명이다.



이용방법으로는 공단 고객센터 대표번호인 1577-1000번으로 동일하게 전화를 걸면 되고, 스마트폰의 경우 ‘보이는 ARS서비스’를 선택하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24시간 유선 발급서비스 제공으로 생업유지와 방문비용 발생 등으로 증명서 발급에 제약을 받아왔던 저소득층의 편익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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