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시내버스 운전기사들이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임금 보전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9일 대구 중구의 한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시민들이 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지역 26개 시내버스 업체 노조 중 한국노총 소속 22개 노조가 전날부터 밤샘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투표 참여자 2824명 중 96.9%(2737명)가 파업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파업에 들어갈 경우 대구 전체 시내버스 운전기사 3752명 중 3100여명, 시내버스 1531대 중 1232대가 오는 15일부터 운행을 중단하게 돼 적잖은 혼란이 예상된다./사진=뉴스1
지난 9일 실시된 전국 9개 지역 193개 버스사업장에서 실시한 파업 찬반투표 결과는 96.6%. 오는 14일까지 노사 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전국에 있는 버스 약 2만대가 멈춰 선다. 특히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에만 버스 약 1만대가 파업에 참여해 수도권 대중교통 대란이 불가피하다.
버스기사들이 전국 단위의 파업 카드를 꺼내 든 건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임금감소 때문이다.
노선버스운송사업을 특례업종에서 제외하고 주 52시간제로 편입시킨 건 '버스기사의 열악한 근무환경', '살인적인 운행일정으로 인한 졸음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한 차원이었다.
한국운수산업연구원에 따르면 버스 운전자의 월평균 임금은 354만원인데 여기서 기본급이 전체 임금의 49%고 나머지는 연장 근무 수당(기본급의 1.5배)이다. 주 52시간제가 적용되면 근무 시간이 줄어 연장근무 수당이 대폭 삭감되는 구조인 것이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관계자는 "연장 근로 등에 따른 초과임금이 32%, 상여금이 19%에 달하는데 52시간을 적용해 버리면 임금이 큰폭으로 삭감될 것"이라며 "기존 임금보다 10~20%가까이 줄 것으로 예상되는데 최소한 임금 보전은 해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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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노동시간 단축이 임금 감소로 이어지면 현직 버스운전기사들의 이직, 업무 외 투잡 등으로 법률 개정 취지에 반하는 피로 운전이 지속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버스 기사들은 정부가 주 52시간제 도입 취지대로 일자리 창출과 국민 이동권 보장 등이 목적이라면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자동차노련 관계자는 "1일 17~18시간에 달하는 장시간 운전을 단계적으로 1일 9시간 교대제로 전환하고 이 과정에서 중앙정부가 재정적 지원을 병행해야 한다"며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서는 도로 건설보다 운영비를 지원하고 환승비용처럼 국민 교통비 절감과 직결된 문제는 정부가 책임을 나눠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