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일을 미루는 이유는 완벽주의자이기 때문?"

머니투데이 박진영 기자 2019.03.24 17:58
글자크기

[신간소개]생각연구소-일상에서 발견하는 너와 나의 심리

"내가 일을 미루는 이유는 완벽주의자이기 때문?"


"'자발적 고독'을 즐기는 것은 언뜻 대인관계를 덜 중요하게 생각한다거나 활발하지 않은 것처럼 오해받기 쉬운데, 실제 이것은 대인 관계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스스로에 대한 신뢰, 자신감과 주관을 갖춘 사람은 사람 간 적당한 거리와 자율성을 존중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담심리학 전문가인 이동귀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는 일상 생활에서의 크고 작은 고민, 나도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내 마음의 '기제'를 유쾌하게 해석한다. 시간에 쫓겨 살면서도 헛헛한 마음에 오히려 잠을 포기하고 넷플릭스를 보는 '슬립푸어', 상사들의 크고 작은 갑질에 짓눌려 사는 직장인들의 '상사병 고충', '자발적 고독'이 필요한 경우 등 현대인들의 복잡다단하고도 짠한 삶을 가볍게, 그러나 다시 한 번 들여다볼 기회를 준다.



꾸물거리는 습관이 단지 게으른 성격 탓이 아니라 오히려 완벽하게 해내고 싶은 욕심 때문에 수많은 걱정에 휩싸여 정작 실천은 미루기 때문이라던가, (파트1. 우리는 왜 꾸물거릴까? 일을 미루는 심리) 직장상사가 오전에 던진 '지적'이 어떻게 커피 의존과 옷, 택시, 야식, 헬스장 등의 '홧김 비용'으로 이어지게 되는지 풀어 보여준다. (파트3. 홧김비용 ,멍청비용…우리의 소비 형태는?) 또 다이어트에 매번 실패하는 이유를 단순한 의지박약에서 찾기보다, 의외로 '완벽주의'에서 찾는다.

작심삼일에 그쳤다고 자조적이 되고 무너지기 쉬운 것인데 '완벽'에 집착하기 보다 며칠 쉬더라도 '다시 시작' 하고, 3일이 10번 모이면 30일이 된다는 자세로 임하는 것이 좋다는 것 등이다. (파트12. 오늘도 실패…지긋지긋한 다이어트, 왜 실패할까?)



일상생활에서 흔히 하는 말과 행동에서 그럴만한 이유를 찾고, 나에 대한 따뜻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책. 이 교수가 실제로 방송한 내용들을 모아 출간했다.

(YTN 사이언스 생각연구소/ 이동귀 지음/ 박영스토리/ 352쪽/ 1만7000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