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안무가 정지윤(왼쪽)과 '스타'로 떠오른 신예 안무가 윤나라가 만났다. 두 사람은 오는 4월 5~7일 현대무용단 LDP '제19회 정기공연'에서 신작을 통해 한국 현대 무용의 기술과 철학, 현재를 보여준다. /사진=임성균 기자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에서 ‘새로운 시간의 축’이란 작품을 선보인 한국 현대무용 집단 LDP(Laboratory Dance Project)는 그 ‘행위’로 전 세계 찬사의 중심에 섰지만, 실은 그 ‘존재’만으로 한국 예술의 기술과 철학을 읽을 수 있는 자랑스러운 한류 상품이다.
이 무대를 책임지는 주인공은 LDP 제2대 대표를 지내고 15년 만에 LDP와 다시 손잡은 객원 안무가 정지윤(48)과 25세 때 서울국제무용콩쿠르에서 남자 부문 1위를 수상하고 ‘댄싱9’ 등에서 활약한 스타 현대무용수 윤나라(30)다.
정지윤(왼쪽)-윤나라 안무가. /사진=임성균 기자
두 사람은 작품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구현하는 가장 본질적인 사상, ‘정답이나 진실은 없다’를 화두로 내세웠다. 명확한 해답을 찾기보다 정(正)과 반(反)이 뒤섞인 상태에서의 의미나 느낌 그 자체에 집중하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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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안무가는 ‘사이<間>’를 작품명으로 내걸고 인간관계에서의 불완전성에 대해 얘기한다.
“지난 삶을 겪어보니, 변곡점이 많았던 인생이었어요. 무언가를 이룬다는 것에 대한 본질적인 고민이 있었다고 할까요? 늘 빈틈과 실수투성이였는데, 완성해 놓고 보면 그게 완성이 아니라는 사실에 무너지기도 했고, 불안한 과정의 연속은 또 그 나름대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 같았어요. 삶의 세계는 그렇게 ‘사이사이’가 모여서 이뤄진 게 아닐까 생각하게 됐죠.”
그의 안무는 균형을 잡기 위한 불균형의 움직임, 한 장면에서의 온전한 메시지보다 수없이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끊긴 필름의 연속성 등을 그린다. 버리고 싶지만 버릴 수 없는 것들 같은 ‘경계에 선 상황’이 내밀하게 전달되기도 한다.
윤 안무가가 선보이는 작품은 ‘녹녹’(Knock Knock). ‘문을 두드리다’는 의미로, 인간관계에 대한 정의를 되짚어보는 계기를 포착했다.
정지윤 안무가의 작품 '사이' 연습 장면. /사진제공=LDP
윤나라 안무가의 작품 'Knock Knock' 연습 장면. /사진제공=LDP
안무를 지휘하면서 직접 무용수로도 나서는 그는 ‘움직임’을 최대한 살려, 개방과 폐쇄의 문에서 얻는 관계의 본질과 정의를 관객에게 묻는다.
정 안무가는 자신의 작업에서 ‘관계’와 ‘불안정’ 2개 키워드를 본다고 했다. 이 요소들을 ‘해결’하기보다 한 발짝 떨어져서 살피고, 이를 체화하며 동행하는 스타일이다. 반면, 윤 안무가가 드러내는 키워드는 ‘집착’. 자신의 얘기를 관객에게 쉽게 설명하고 선명한 주제를 전달하기 위해 밀어붙이는 경향이 크다.
현대무용단 LDP 올해 공연에 안무가로 활약하는 윤나라-정지윤 안무가. /사진=임성균 기자
“예술가라면 남들이 보는 시선이 아니라, 자신이 보는 시선으로 작품을 보여줘야 한다는 말이 있잖아요. 그래서 제 작품엔 때론 자극적 요소가 개입될 수 있고, 주입하려는 억지성도 만날 수 있을 거예요.”(윤나라)
숨겨진 내면의 깊은 울림을 선사할 것인지, 역동적 외향의 날카로운 메시지를 꽂을 것인지 스타일은 달라도, 두 사람이 정의하는 춤의 본질은 같다.
“육체성을 가지고 만드는 작업은 언제나 하나로 향해요. 가식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죠. 진솔하게 다가서는 ‘몸짓’만이 메시지를 온전히 전달할 수 있다고 믿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