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LG화학 남경공장 준공식 /사진제공=LG화학
7일 중국 현지언론에 따르면 리커창 중국 총리는 지난 5일 중국 최대 정치이벤트인 '양회'의 정부 업무보고에서 "전기차 및 신소재 산업을 계속 육성하고, 특히 전기차 관련 산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늘어나는 전기차용 배터리 수요와 이에 비해 성장하지 못하는 중국 로컬 배터리 제조기술은 중국 정부의 고민거리다. 중국이 자국산 배터리에 대해 보조금까지 줘 가며 육성하고 있는 이유다. 그러나 이 역시 오는 2021년 일몰을 앞두고 있다.
중국 ATL(암페렉스테크놀로지)이 LG화학에 로열티를 지급하면서까지 배터리 원천기술 강화에 나선 것도 같은 맥락이다. 우선 미국 시장이 대상이지만 중국 내에서도 특허권 합의가 가능하다. 중국 업체들의 기술 확보 기류가 반영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한-중 간 기술격차가 여전한 만큼 중국 시장 확대가 국내 업체들에게는 호재가 될 전망이다. 시장은 커지고 문턱은 낮아지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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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 집계 올 1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2위 중국의 BYD(17.5%) 역시 내실은 초라하다. 지난해 약 4700억원(27억9100만위안)의 순이익을 냈는데 중국 현지에선 이 중 90% 가량이 정부 보조금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중국 현지에서는 보조금을 믿은 배터리 과잉투자로 인해 줄도산이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지난해 이미 옵티멈나노에너지가 라인을 세웠고 난징인롱뉴에너지도 경영난에 빠졌다. 중국 자동차기술연구센터는 지난해만 중국 전기차 배터리업체의 30%가 망했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