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가 28일 발간한 '외식업의 현재와 투자기회'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 사모펀드의 외식업 투자는 최근 5년간 총 364건, 416억 달러(약 46조567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뙜다.
2014년~2018년 최근 5년간 외식산업에 대한 연평균 투자는 73건으로, 2009년~2013년 5년간 연평균 투자건수(44건) 대비 약 1.7배 증가했다. 투자규모도 최근 5년간 연평균 83억 달러로 2배 가까이 늘었다.
실제로 2018년 중국의 스타벅스로 불리는 루이싱커피는 중국 기반의 투자회사 센터리움캐피탈과 싱가포르투자청 등으로부터 2억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해외 사모펀드들이 공격적으로 외식업에 투자하는 것과 달리, 국내 사모펀드는 투자에 심사숙고하는 모습이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현재 임금, 임대료, 원재료비 상승과 업계 내 경쟁 심화 등 다양한 리스크 요인이 있다"며 "그러나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 증가에 따른 인구구조적 요인과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외식 시장은 성장 여력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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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이동 삼정KPMG 외식산업 M&A 리더(전무)는 "최근 국내 외식업의 성장 전망에 대한 보수적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외식산업은 필수적 소비재로서 중장기적으로 안정적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매력적 투자처"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