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9일 예타 면제 사업을 발표하면서 밝힌 원칙 중 하나는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제외다. 수도권 사업이 포함되면 수도권과 지방 간 격차를 줄이려고 한 정책 취지가 훼손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정부가 지난해 10월 예타 면제 방침을 공식화한 뒤 가장 큰 관심사는 GTX-B 노선이 포함될 지 여부였다. 사업 규모 자체도 약 6조원으로 큰 데다 노른자위 땅을 지나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에서 눈여겨봤다. 지난해 12월엔 인천 연수구청장 명의로 GTX-B 노선의 예타가 면제됐다는 허위 문자가 퍼진 해프닝도 있었다.
GTX-B 노선은 예타 재수생이다. 2014년 예타를 받았지만 예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비용 대비 편익(B/C)이 0.33에 그쳤다. B/C는 1을 넘어야 경제성이 있다고 본다.
정부는 GTX-B 노선의 사업성이 과거와 달리 좋아졌다고 설명했다.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은 "GTX-B노선의 사업성을 많이 높였다"며 "예타 면제까지 동원하지 않아도 사업 추진이 가능하도록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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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타 제도 개선도 반가운 소식이다. 정부는 예타 도입 20년을 맞아 올해 상반기 중으로 예타 제도를 대폭 개편하겠다고 했다. 예타 시간 단축, 경제성 가중치 하향 조정, 예타 수행기관 다변화 등이 뼈대다. 경제성 가중치를 낮추면 GTX-B 노선이 예타를 통과할 가능성도 커진다.
하지만 이번 예타 면제 제외에 지역주민의 반발은 불가피하다. 이미 일부 주민은 집단 행동을 벌이기도 했다. 지난 26일 GTX-B 노선 출발점인 송도 주민 300여명은 집회를 열고 "인천은 서울과 가깝다는 이유로 역차별을 받고 있다"며 "인천 시민도 GTX를 타고 싶다"고 불만을 쏟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