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중국 최대 공유자전거 업체 오포(Ofo)의 베이징 본사 앞에 수백 명의 고객들이 선수금을 돌려달라며 줄을 섰다. 오포에 처음 가입하면 선수금 99~199위안(약 1만6000~3만2600원)을 내야 하는데 자금난에 빠진 회사가 이달 들어 온라인 환급 기능을 막아버리자 직접 회사로 찾아왔다. /사진=웨이보 캡처.
'가난의 상징'이던 자전거를 혁신해 공유경제 선구자로 떠올랐던 오포가 창업 4년 만에 몇 만원의 선수금을 돌려주지 못할 정도로 경영상황이 악화한 것이다. 시장에선 오포가 파산신청을 했다는 얘기가 나온다. 사측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지만 지난 9월 자전거 제조사에 6800만위안(약 111억원)의 대금을 지불하지 못해 고소를 당하고, 한국·이스라엘·인도·호주 등 전 세계에 벌려 놓은 사업도 철수하거나 대폭 축소하면서 회사가 파산에 근접한 것만은 확실해 보인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기준 파산 신청을 한 기업은 6392개였고, 이중 3311개 기업이 파산 선고를 받았다. 지난해 총 1만여개의 기업이 파산 신청을 해 전년대비 2배 이상 수치가 증가하며 역대급 기록을 세웠는데, 올해는 이마저도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파산하는 중국기업이 빠르게 늘어나는 것은 중국당국이 그동안 경제 성장만 중시하며 금융 리스크를 관리하는데 소홀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중국의 파산법은 10여 년 전부터 있었지만 2014년부터 등장한 회사채 관련한 내용은 반영하지 못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지적했다. 통신은 "중국 중앙 및 지방 정부는 지난 수십 년 간 '부양'과 '지원'만 했다"면서 "무너지는 기업들이 더 늘어나면 중국의 실업률이 급속도로 오르는 등 사회불안이 커질 것"이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