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뉴스1) 사진공동취재단 = 동해선 철도 북측구간 조사를 마친 임종일·박상돈 현지조사 공동단장을 비롯한 남측 조사단이 17일 오후 강원도 고성군 동해선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입경했다. 임 공동단장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2018.12.17/뉴스1
지난 8일부터 28명의 우리측 조사단을 이끌고 동해선 북측 구간을 조사한 조사단 공동단장 임종일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장은 이날 오후 강원도 고성 동해선 남북출입국사무소를 통해 복귀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경의선 조사 때처럼 육안 검사와 휴대용 테스트기를 이용한 검사를 병행했다. 동해선 조사에 쓰인 열차는 경의선 때와 같은 북측 기관차 2량 및 열차 5량, 우리측 열차 6량으로 묶인 총 11량의 열차였다.
임 과장은 "궤도 상태가 별로 좋지 않은 상태에서 급속한 운행이 불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경의선과 대동소이한 선로상태인 듯 하다"고 평가했다.
공동단장으로 참여한 박상돈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회담2과장도 "안변역에서 두만강역까지는 정기적으로 운행이 되고 있어서 북측에서도 사정에 맞게 관리가 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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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북측의 요청으로 열차 대신 버스로 조사한 '금강산역~안변역' 구간은 굉장히 노후화된 것으로 파악됐다.
임 단장은 "금강산역은 1997년에 궤도 공사를 한번 했던 노선인데 20년이 지나 굉장히 노후화가 돼 있었다"며 "교량, 터널 등 약 10km 구간이 굉장히 노후화 돼 있는 것 같았다"고 했다.
그는 "기술자들에 따르면 현재 열차가 다니지 못하고 있고, 일부 구간만 필요할 때 다닐 수 있는 상황으로 들었다"고 부연했다.
경의선과 동해선에 각각 6일, 10일이란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을 들인만큼 추가 조사는 불가피한 걸로 파악된다.
임 단장은 "북측 조사단도 자신들이 부족한 부분을 알고 있기 때문에 내년 초부터 구체적인 추가 조사나 정밀 조사사가 필요하다는 데 남북이 공감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선 대략의 조사를 해 왔기 때문에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종합결과를 내면 관계기관과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통해 북측 철도를 좀 더 파악하는 게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임 단장은 "북측이 요구하는 것 중에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등을 정리하는 시간을 내년 초부터 가져야 한다"며 "그에 따라 그 이후 설계, 착공이 되는 프로세스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