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에 수소버스 생산거점…4개 지역 14개 활력프로젝트

머니투데이 세종=권혜민 기자 2018.12.18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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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2019년 업무보고…"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 추진, '광주형 일자리' 모델 확산"

 박원순 서울시장과 성윤모 산업통상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이병훈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 등이 21일 오후 중구 서울광장에서 수소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국토교통부를 비롯해 서울시 등 5개 광역단체, 아산시 등 3개 기초단체, 현대자동차 및 관련업체 대표 등은 수소버스 도립 및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가졌다. 2018.11.21/사진=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과 성윤모 산업통상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이병훈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 등이 21일 오후 중구 서울광장에서 수소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국토교통부를 비롯해 서울시 등 5개 광역단체, 아산시 등 3개 기초단체, 현대자동차 및 관련업체 대표 등은 수소버스 도립 및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가졌다. 2018.11.21/사진=뉴스1


전북 전주가 수소버스·트럭의 생산거점으로 재탄생한다. 부산에 고효율 전력반도체 클러스터, 광주·나주엔 첨단전력산업 클러스터가 조성된다. 제조업 침체로 생기를 잃은 지역의 부활을 돕겠다는 정부의 14개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2만6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업무보고에서 이같은 내용의 '제조업 활력 회복 및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업무보고엔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여당 관계자, 중소·중견 기업대표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산업부는 침체된 지역 제조업의 산업생태계 복원을 위해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산업·고용 위기에 직면한 △전북 △부산‧경남 △광주‧전남 △대구‧경북 4개 지역이 대상이다. 각 지자체가 중심이 돼 지역의 산업 여건에 맞는 14개 프로젝트를 발굴했다.

우선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한국지엠(GM) 공장 폐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북을 수소차와 재생에너지 확산의 요람으로 키울 계획이다. 상용차 제작 기반을 갖춘 전주는 수소버스와 트럭의 생산거점으로 육성한다. 2022년까지 수소버스를 2000대 늘리는 내용의 수소버스 보급계획과 맞물려 추진된다.



군산은 재생에너지 사업에 집중한다. 새만금에 관련 제조·시공업체와 연구기관이 모인 국내 최대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이 지역 조선기자재 업체는 수상태양광 부유체 등 신재생 분야로 업종을 전환할 수 있도록 인력 재교육과 연구개발(R&D) 등을 돕는다. 가동률이 떨어진 군산항 인근엔 중고차 수출복합단지를 새로 만들어 기업유치를 꾀할 계획이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자료=산업통상자원부
부산·경남 지역은 기계·자동차 등 기존 주력산업의 재부흥에 초점을 맞췄다. 부산엔 전기차 등의 핵심부품인 전력반도체의 생산거점을 구축한다. 내년 중 국내 최초로 고효율 전력반도체 파운드리를 건설하기로 했다. 르노그룹이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 스페인 생산시설의 부산 이전을 결정한 것과 관련, R&D와 시설비용 등도 보조한다. 함양은 전기버스를 주력으로 키운다. 지역 중소기업이 제작하는 전기버스로 수원시 등의 노후 경유 버스를 2022년까지 1000대 이상 교체할 계획이다.

광주·전남 지역은 나주에 위치한 한국전력을 중심으로 차세대 전력산업의 메카로 육성해 나갈 예정이다. 지역 혁신도시를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또 광주는 공기청정기, 가습기, 제습기 등 에어가전을 거점 산업으로 키우기로 했다.

대구에는 실제 도로에서 자율주행차 실증이 가능하도록 통신·관제시스템 등 인프라를 구축해 내년 하반기부터 시범운행을 추진한다. 이 밖에 구미는 홈케어가전의 거점지역으로 키우고, 포항과 대구는 공공 부문에서 강관과 고부가가치 섬유 수요를 창출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는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 1분기까지 인센티브 등 패키지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체계적 지원을 위해 대한상의에 민관 합동 '상생 일자리 지원단'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지만, 지역의 고용 활력을 높이기 위해선 필요성이 크다는 판단에서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이와 관련 "노사가 상생하고 지역이 참여하는 특성이 있어 제조업 혁신과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며 "광주형 일자리와 유사한 방향의 상생형 일자리 모델에 다른 지자체도 관심이 많은 만큼 구체적 모델과 업종을 정해서 지원방식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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