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와이즈앱
4일 앱분석업체 와이즈앱이 지난 10월 한 달 개발사별 총 사용시간을 비교한 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페이스북 사용시간은 64억 분으로 지난해 10월 대비 11% 감소했다.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 사용시간 증가에도 자체사용시간이 감소해 사용시간 순위도 5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이용자 감소에 이어 페이스북에 머무는 사용 시간도 줄어들고 있다는 게 확인된 셈이다. 1위를 차지한 구글의 5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용자들의 사용시간이 가장 많았던 서비스 개발사는 구글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지난 10월 한달 간 유튜브, 구글검색, 크롬 등 구글 서비스를 378억 분 사용했다. 지난해 10월보다 25% 증가한 수치다.
와이즈앱은 한국의 만 10세 이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모집단으로 성별과 연령별 인구분포, 스마트폰 사용 비율을 고려해 표본집단 조사로 앱 사용량 등을 추정한다. 위 조사는 와이즈앱이 전국 2만3000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