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근 재정분권과 유류세 인하 정책을 발표했다. 지방으로 내려 보내는 돈이 많아지면 중앙정부의 수입은 줄어든다. 유류세를 깎아주면 그만큼 세입은 감소한다. 그 돈이 모두 합쳐 4조원이다.
야당이 이런 상황을 모를 리 없다. 하지만 기싸움은 여전하다. 이대로라면 12월 2일로 예정된 예산안 처리의 법정기한을 지키기 어렵다. 예산 심의 과정에서 ‘파행’이라는 단어가 한 해도 빠지지 않았지만 올해는 유독 더디고 시끄럽다.
국토위와 농림축산식품위는 유독 민원성 예산이 많은 곳이다. 국토위는 도로와 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을 다룬다. 농림축산식품위는 농어민 관련 예산을 맡는다. 지역구 의원들의 ‘표’와 연결된 곳들이다.
결과적으로 가계부의 수입란에 공백이 생겼다며 국회를 파행으로 몰고 간 이들이 정작 ‘지출’ 항목에 ‘묻지마 증액’을 시도하고 있다. 4조원의 결손이 문제가 있다면 4조원의 증액도 문제가 있다. 전형적인 이율배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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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들은 61억원 규모의 한부모 예산을 삭감하겠다는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에 분노했다. 공교롭게 국토위는 ‘김천-구미 국도건설’ 공사비 61억원의 증액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김천은 송 의원의 지역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