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이 중 한 명이 말했다. "우리는 한국 정부가 수소 관련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면 좋겠다. 한국은 글로벌 수소 동맹에서 핵심 국가다(We need Korea to step up. Korea is a significant country in the hydrogen alliance to do so.)"
그는 내로라하는 수소연료 전문가인 피에르-에티엔 프랑 수소위원회 공동 사무총장(에어리퀴드 수소사업부문장-부사장)이다. 한국이 민간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양산형 수소전기차 기술을 갖고 있는데, 아직 정부 지원이 '막강한 규모는 아니다'는 말로 들렸다.
중국은 올해 2월 시진핑 국가주석이 '수소전기차 굴기(倔起)'를 선언했다. 수소가 중국 내 극심한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성장도 이끌 것이란 판단에서다.
중국은 2030년 수소전기차 100만대·수소충전소 1000기를 달성한다는 목표 아래 민간 완성차와 부품 업체를 지원하고 있다. 반면 우리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1만6000대, 수소충전소 310기를 보급하겠다고 했지만 세부 지원 방안은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중국 완성차 업체는 양산형 수소전기차를 내기 위해 '한국 인력 빼가기'도 하고 있다. 현장에서 만난 중국 장성기차(長城汽車) 임원에게 다짜고짜 "현대차 연구원을 뽑아가려 애쓴다는데 사실이냐"고 물었다. 그는 "연구인력 채용이 내가 담당하는 분야는 아니지만, 맞다"고 인정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운행과정에서 수증기만 발생시키는 수소전기차는 '궁극의 친환경차'이지만,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키는 연료전지의 백금 촉매가 고가인 등 경제성이 아직 확보돼 있지 않다. 그런 만큼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 충전 인프라 보급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지금 업계에서는 2019년 정부 예산에서 수소 관련 비용이 얼마나 책정될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수소전기차는 몇 대, 수소 충전소는 몇 기 등 총 지원 규모를 궁금해한다. 정부의 구체적인 지원안이 나오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