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이마트, 쇼핑 도우미 '리테일 서비스 로봇' 공동개발

머니투데이 심재현 기자 2018.11.05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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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업무협약 체결…개방형 협력으로 로봇사업 박차

LG전자가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8'에서 선보인 'LG 클로이 카트봇'을 관람객들이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LG전자LG전자가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8'에서 선보인 'LG 클로이 카트봇'을 관람객들이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 (92,200원 ▼600 -0.65%)가 국내 대형 유통업체인 이마트와 함께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고객이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리테일 서비스 로봇을 개발한다고 5일 밝혔다.

LG전자와 이마트는 이날 서울 성수동 이마트 본사에서 조택일 LG전자 컨버전스센터장(전무)과 형태준 이마트 전략본부장(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리테일 서비스 로봇 및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LG전자와 이마트가 가장 먼저 선보일 리테일 서비스 로봇은 스마트 카트다. 이 로봇은 사물인식 기능과 자율주행 기능을 통해 장애물을 스스로 피하고 쇼핑하는 고객을 따라다니며 무거운 카트를 직접 끌고 다녀야 하는 수고를 덜어준다.

LG전자에선 로봇 제품군인 'LG 클로이'를 개발해온 로봇선행연구소가 리테일 서비스 로봇 개발을 맡았다.



로봇선행연구소는 지난해 6월 지능형 로봇 선행연구를 위해 CTO(최고기술책임자) 산하 컨버전스센터에 설립됐다. 지난해 인천국제공항 공항안내로봇을 선보인 데 이어 최근 LG 유플러스와 공동으로 파리바게뜨에 들어가는 '클로이 홈'을 개발해 스마트 베이커리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조택일 센터장은 "다양한 장소에 서비스 로봇을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로봇에 대한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지난해부터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로봇 제품을 선보이며 로봇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 공항, 제빵, 유통 등 다양한 업종과 협업하는 개방형 전략으로 로봇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초 로봇 제품군을 총칭하는 'LG 클로이' 브랜드를 출범해 최근까지 클로이 홈, 클로이 안내로봇, 클로이 청소로봇, 클로이 잔디깎이로봇, 클로이 서브봇, 클로이 포터봇, 클로이 카트봇, 클로이 수트봇 등 총 8종의 로봇을 선보였다. 'LG 클로이'는 '똑똑하면서도(CLever & CLear) 친근한(CLose) 인공지능 로봇(Operating Intelligence)'을 뜻한다.

LG전자는 로봇 사업을 미래 사업의 한 축으로 삼고 로봇 사업 강화를 위한 지분투자와 로봇전문업체, 스타트업, 대학, 연구소 등 외부와의 개방형 협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지난해 웨어러블 로봇 스타트업 엔젤로보틱스를 시작으로 올해 서비스로봇 솔루션업체 로보티즈, 인공지능 스타트업 아크릴, 산업용 로봇제조업체 로보스타, 미국 로봇개발업체 보사노바 로보틱스 등에 꾸준히 투자했다.
LG전자가 선보인 컨셉 로봇  3종. 왼쪽부터 LG 클로이 서브봇, LG 클로이 포터봇, LG 클로이 카트봇. /사진제공=LG전자LG전자가 선보인 컨셉 로봇 3종. 왼쪽부터 LG 클로이 서브봇, LG 클로이 포터봇, LG 클로이 카트봇. /사진제공=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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